큰 추위없이 전국 대체로 맑은 날씨...설 연휴 기상 전망
상태바
큰 추위없이 전국 대체로 맑은 날씨...설 연휴 기상 전망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4.02.0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수준 예상
귀경길 도로 살얼음, 빙판길 교통안전 유의해야
설 연휴 기압계 모식도. (자료=기상청)
설 연휴 날씨 종합. (자료=기상청)

기상청이 설 연휴 기간인 9일∼12일에 대한 기상 전망을 발표했다. 이번 연휴 기간에는 큰 추위 없이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로 고향을 방문하는 데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귀경이 시작되는 설날 오후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져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약한 비·눈이 내리겠고 11일에는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귀경길 비·눈이 내리는 지역은 도로살얼음과 빙판길 등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또한 10~11일 서해남부해상과, 제주도해상 중심 높은 물결로 해상교통 이용에 불편이 예상돼 출발 전 운항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기상청은 설 당일인 10일까지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지만 귀경길 일부 지역에 비나 눈이 예상됨에 따라 자세한 연휴 날씨를 덧붙였다. 

연휴 초반(8일 ~ 9일)에는 중국내륙에서 일본남쪽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 영향권에 들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해상의 물결도 0.5~2.0m 수준으로 높지 않아 귀성길에 육상, 해상, 항공 교통 이용 시 날씨로 인한 불편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맑은 날씨가 유지되며 밤사이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늦은 밤 또는 이른 아침 귀성길에는 교통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설 당일 오전까지는 일본남쪽해상으로 동진하는 이동성 고기압 영향권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오후에는 기압골이 접근하며 서쪽지역부터 차차 구름이 많아져, 10일 오후부터 밤사이 경기남부와 충청권, 전라권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약한 비나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어 귀경길 교통안전에 유의가 필요하다.

11일에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구름많거나 흐린 가운데, 제주도는 비(제주도산지 눈)가 내리겠고, 연휴 마지막날인 12일은 중국내륙에서 확장하는 고기압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이번 설 연휴기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설 당일 오전까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을 유지하다가, 기압골이 우리나라에 접근하며 따뜻한 공기가 유입되는 설 당일 오후부터 11일 오전까지는 기온이 평년보다 3~5℃ 높겠으나, 귀경이 시작되는 11일부터 12일까지는 중국내륙에서 확장하는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차츰 평년 수준으로 낮아지겠다. 

특히 11일 오후부터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져 다소 쌀쌀하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의 추위가 예상되니 건강관리에도 유의가 필요하다. 이후에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을 보이며 당분간 큰 기온변화는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