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중복 & 노후실손 확인하고 실손보험MRI 설계 준비하기
상태바
실손보험 중복 & 노후실손 확인하고 실손보험MRI 설계 준비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2.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손보험 중복 & 노후실손 확인하고 실손보험MRI 설계 준비하기

실손보험은 도수치료, 주사치료 등 비급여 특약에 대해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이다. 이 보험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후 지출한 의료비를 보험사에 청구해 환급받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그러나 병원비를 전액 보장받는 것은 불가능하며, 가입 시 설정한 한도 내에서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부분만 보장받을 수 있다.

본인 부담금은 가입자가 이용한 의료서비스의 양에 따라 비율이 달라질 수 있으며, 급여 항목에 대해선 20%,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30%가 적용된다.더불어, 비급여 의료서비스의 이용량에 따라 보험료 할인 및 할증이 적용되는 보험료 차등제와 무사고 할인제도를 활용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기 위해 실손보험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ws4kf)를 활용해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보장 한도 설정에 대해 세심하게 검토하는 것이 좋다. 실손보험의 보장 항목은 대체적으로 보험사에서 비슷하게 적용되지만, 보장 한도와 보험료는 보장 설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실손보험은 암보험이나 종합보험과 같이 면책기간이 적용되지만, 적용 방식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인 보장성 보험에서는 가입 직후에 면책기간이 적용되지만, 실손보험에서는 가입금액 전체를 소진한 후에 면책기간이 적용된다. 그러나 가입 시점에 따라 적용되는 기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면, 의료비 지출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며 보장 한도와 보험료 등을 살피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실손보험의 보장 항목에는 입원비, 통원비, 약제비 등이 포함되며, 피부질환, 선천성 뇌질환, 불임 관련 질환 등에 대한 보장도 적용된다. 통원비에 대해서는 공제금액이 적용되며, 보장 항목에 따라 의료 기관의 크기를 고려해 공제금액이 차등적용된다. 의원과 일반병원은 최소 1만 원, 종합병원과 상급병원은 최소 2만 원의 공제금액이 적용되며, 비급여 항목은 의료기관의 구분 없이 최소 3만 원의 공제금액이 적용된다.

더불어, 추가적인 보장 항목에 대해서는 몇 가지 보장 조건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피부질환에 대해서는 질환의 증상에 따라 보장되는 항목이 제한될 수 있다. 선천성 뇌질환은 태아 상태에서 가입한 경우에 한해서만 보장이 가능하며, 불임 관련 질환은 보험 가입 후 2년이 지나야 급여 항목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비급여 항목 중에서도 도수치료와 주사치료 특약이 포함되며, 도수치료는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10회마다 병적완화 효과를 입증하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주사치료의 경우 투여한 약제가 허가사항 및 신고사항에 부합할 때만 보장이 가능하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보험 설계를 진행해야 한다.

보험료 차등제와 무사고 할인제도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보험료 차등제는 비급여 의료 이용량에 따라 보험료를 조정하는 제도로, 가입 후 1년간 보장 받은 금액에 따라 1단계부터 5단계까지 분류된다. 이때 1단계에서는 할인이 적용되고, 2단계에서는 보험료가 그대로 유지되며, 3단계부터 5단계까지는 보험료 할증이 적용된다. 그리고, 무사고할인제도를 이용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이 제도는 보험 가입 후 2년간 비급여 보험료를 청구하지 않은 경우, 그 다음 1년 동안 보험료가 할인되는 제도다. 따라서, 보험료 차등제와 무사고할인제도를 적절히 활용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응급실 비용도 실손보험으로 보장 받을 수 있지만, 모든 상황에서 그렇지는 않다. 응급 상황에서는 병원의 규모에 상관없이 보장되지만, 비응급 상황에서 응급실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보장되지 않는다. 그리고 약관에 따라서는 상급 병원으로 이동하는 구급차 비용은 보장되지 않을 수 있으니 자세히 확인해야 한다.

이럴 때, 실손보험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ws4kf)를 활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보험사의 약관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실손보험 중복, 노후실손, 실손보험MRI 상품을 선택하여 보장을 설계하면 좋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