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보험비용 , 간병보험료 알아보고 병원간병인비용 합리적으로 구성하기
상태바
간병인보험비용 , 간병보험료 알아보고 병원간병인비용 합리적으로 구성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1.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병인보험비용 , 간병보험료 알아보고 병원간병인비용 합리적으로 구성하기

치매 간병 보험은 치매로 인한 진단 비용뿐 아니라 다른 질병이나 상해에 의한요양이 필요할 경우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현대 의료의 발전에도 불구하고치매는 여전히 치료가 어려운 질병 중 하나이다. 일단 치매에 걸리면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없고, 점차 상태가 악화되어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해지는 일상이 이어진다. 이 때문에 치매의 진행을 천천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적용하게 된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면 치료비나 간병비가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환자는 치료나 간병을 생명이 다할 때까지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비용은 감당하기 어렵게 될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정부는 노인 장기 요양 보험 제도를 통해 치매 환자나 가정에 경제적 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한 가지만 의존해서는 부족한 점이 있어, 개인적으로 이에 대비할 수 있는 경제적 준비가 필요하다. 다양한 치매 간병 보험 상품을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gk4fh)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상품을 가입할 때에는 가입 가능 연령에 대해 확인해야 한다. 상품마다 30세부터 70세 등 다양한 연령에서 가입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더 높은 연령에서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보험자의 연령에 따라 납입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고려하여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장 만기의 선택도 다양하다. 80세부터 100세까지 선택할 수 있고, 상품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약관을 확인하고 설정해야 한다. 최근에는 110세까지 보장 가능한 상품도 있지만, 보장 기간이 길어질수록 납입 금액이 높아지므로 적절한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보증 지급 기간도 체크해야 한다. 보증 지급 기간은 치매로 인해 보험자가사망한 후 가족에게 보장금이 지급되는 기간을 말한다. 보증 지급 기간이 4년으로 설정되어 있고 계약 후 1년 만에 보험자가 사망하면, 회사는 나머지 3년 동안보장금을 유가족에게 지급해야 한다. 이는 보증 지급 기간이 길어질수록 지급받는 기간이 늘어난다는 의미이다.

한편 치매 진단 시 지급되는 치매 진단비의 기준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하다. 여기서는 지급 방식이 다르게 적용된다. 총 계약금액을 치매 단계에 따라 정한 비율로 환산하는 방법과, 치매 단계에 따라 정해진 금액을 보장하는 방법이 있다. 단계별로 보장이 지급되는 경우, 보장 액수는 높을 수 있지만 납입해야 하는 금액도 높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비율로 환산해 지급하는 경우에는 중증 치매에 보장 받는 액수가 낮을 수 있다. 이는 개인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치매의 단계를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하다. 회사마다 이를 판단하는 기준이 다르다. 대표적으로 임상치매평가(CDR) 기준을 따르는 곳도 있다. CDR에 의하면 치매는 크게 경증과 중증 두 가지로 나뉜다.경증 단계에 속하는 경우 환자는 일상 생활을 스스로 가능한 상태지만, 중증 단계로 분류되면,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하며, 가족이나 간병인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치매 진단 후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쉽지 않은 과정이다. 그렇기에 보험에 가입한 내용을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대리청구인 제도를 함께 이용하면 좋다. 대리청구인은 피보험자가 직접 보험금을 청구하거나 수령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지정한 대리인이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제도이다. 대리인을 정할 수 있는 범위는 약관에 따르며 대체로 배우자나 3촌 이내 친족 중 한 명을 선택할 수 있다. 대리인은 보험자의 사망을 제외한 모든 청구 및 수령을 대신 진행할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의 가입 기준과 보장 내용은 다양하다.

이에 따른 납입료 수준 또한 회사마다 차이가 있어, 여러 곳에서 비교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gk4fh)를 활용하면, 적합한 간병인보험비용, 간병보험료, 병원간병인비용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