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세치매보험 및 70대 치매보험 살펴보고 환급형치매보험 똑똑하게 준비하기
상태바
80세치매보험 및 70대 치매보험 살펴보고 환급형치매보험 똑똑하게 준비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4.01.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0세치매보험 및 70대 치매보험 살펴보고 환급형치매보험 똑똑하게 준비하기

치매 간병 보험은 조기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는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불필요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선택이다. 치매 환자의 경우, 질병이 점차 진행하면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따라서 간병이 필요하게 된다. 이때, 가족들이 간병의 역할을 수행하면 가족 간의 갈등이 생길 수 있으며, 전문 간병인을 고용하려면 상당한 비용이 필요하게 된다. 그래서 치매 간병 보험 상품을 미리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고, 이 중에서 노인성 질환의 최고위는 치매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치매 간병 보험 상품 중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만을 보장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알츠하이머 치매가 전체 치매의 70% 이상을 차지하긴 하지만, 혈관성 치매, 파킨슨병, 루이체 치매 등 다양한 형태의 치매가 존재한다.

그래서 무조건적인 가입보다는 약관을 잘 살펴보고, 알츠하이머 이외의 치매에 대한 보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약관을 상세히 읽어보는 것이 필요하나, 시간적 제약이 있다면 치매간병보험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0fjgh)를 이용하여 여러 회사의 80세치매보험, 70대 치매보험, 환급형치매보험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매 간병 보험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보험금 지급 기준이다. 치매는 진행 단계에 따라 간병 비용이 크게 변동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진단비를 지급하는 유형보다는 치매 진행 단계에 따라 진단비를 지급하는 상품이 더 바람직하다. 치매의 진행 정도는 CDR 척도와 CT, MRI 검사 등을 통해 다섯 가지 등급으로 평가된다.

치매는 중심 단계로 진행하면 간병 서비스가 필수가 된다. 이 시점에서 진단비 지급형 보험은 실질적으로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더욱 확장된 보장을 원한다면 보험료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보장 범위와 보험료 부담 사이의 균형을 잘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일상 생활 비용을 보장하는 특약 등 금전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추가 항목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러한 특약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보장 기간과 보험금 지급 기간에 대한 정보를 잘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보험금 지급 기간이 3년인 상품에 가입하였는데, 1년 후에 사망하게 되면, 나머지 2년의 일상 생활 비용은 유족에게 지급된다. 따라서, 가능한 한 보험금 지급 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매는 대개 80세를 넘어가면 발병 가능성이 크게 감소하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간병 자금등이 필요 없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보험을 해지하고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 이럴 때는 해지 환급금에 대한 조항도 보험 약관에서 자세히 확인해야 한다.

치매 간병 보험을 선택할 때는 해지 환급금, 책임 준비금, 대리인 지정 등에 대한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보험을 해지하면 어느 정도의 금액을 환급받게 되는데, 이 금액이 많을수록 보험료를 더 많이 회수할 수 있다. 또한, 보험금을 받기 전에 보험 가입자가 사망하게 될 경우, 해당 보험 상품이 책임 준비금을 지급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해지 환급금과는 별개로, 가입자가 사망하였을 때 보험사로부터 받게 되는 일정 금액을 의미한다.

치매 간병보험은 치매 환자의 일상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서비스다. 그러나 치매는 기억력을 약화시키는 병으로, 보험가입자가 자신이 보험에 가입해 있는 사실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를 대비하여, 대리인을 지정해 보험금 청구를 대신 진행할 수 있는 대리 청구인 시스템이 존재한다. 이 시스템의 활용도가 현저히 낮아, 이를 법적으로 강제화할 필요가 있다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치매 간병보험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id=0fjgh)를 활용하면, 보험상품 설계부터 견적까지 모든 과정을 본인이 직접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 매달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부담이 될 때, 해당 비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견적 비교 서비스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같은 보장 내용을 가진 상품 중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이 존재하므로, 이를 비교하여 더욱 객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