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무기 ‘전력지원’체계 최종 승인 앞둔 ‘논산’ 국방산단
상태바
비무기 ‘전력지원’체계 최종 승인 앞둔 ‘논산’ 국방산단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4.01.28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논산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국내 최초의 비 무기화 기반 일환인 전력지원체계 구축이 본궤도에 오른다.
충남도는 2022년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 이후 2년 만인 26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논산시 연무읍 동산리 및 죽본리 일원 87만 177㎡(26만 평) 규모의 산업단지계획을 최종 승인받았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올해부터 총 1,6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보상 절차에 착수하고, 2년 앞당긴 2027년부터 미래 첨단 국방산업 관련 기업 및 연기관 등을 입주시킬 수 있는 산단이 조성된다.

논산 국방국가산업단지본 궤도 오른다

국토부 국내 최초 전력지원 체계(비무기)

국내 최대의 지리적 요충지인 논산구심축

국방산단 최종 승인예정 2027년 기업입주

2,000억생산과 1,400명 고용유발효과기대

 

 

논산시 연무읍 동산리 및 죽본리일원 26만 평 규모 산업단지
논산시 연무읍 동산리 및 죽본리일원 26만 평 규모 산업단지

 

2022년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 국내 최초의 비 무기화 전력지원체계 구축 본궤도에 오른다

충남 논산 국방국가산업단지조성 사업으로 국내 최초의 비 무기화 기반 일환인 전력지원체계 구축이 본궤도에 오른다.

충남도는 2022년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 이후 2년 만인 26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논산시 연무읍 동산리 및 죽본리 일원 87177(26만 평) 규모의 산업단지계획을 최종 승인받았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국토부를 비롯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적극협력 해 온 사업 추진이 결실을 맞이한 충남도는 사업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올해부터 총 1,6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보상 절차에 착수하게 된다.

이에 따라 도는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긴 2027년부터 미래 첨단 국방산업 관련 기업 및 연기관 등을 입주시킬 수 있는 산단 조성은 경제적 효과 2,000억여 원의 생산 유발 및 1,400여 명의 고용유발효과 발생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ADD산하 국방미래기술연구센터에 이은 국방 및 방위 등 신산업 육성 최적 요충지 확보

또한 논산을 비롯해 충남 남부권 육··공군본부와 육군훈련소, 국방대 등 국방 관련 기관과 대학교, 연구기관 등이 밀집된 최고의 기반시설을 갖춘 지리적으로 탁월한 입지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특성 기반은 한마디로 국방 및 방위 등 신산업 육성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는 만큼 국방국가산업단지 내 국방 관련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국방벤처센터 설립도 병행한다.

지난 6월 국방과학연구소(ADD) 산하 국방미래기술연구센터(396694, 12만 평)를 유치를 시작으로 대한민국 국가안보의 중추적·핵심적 역할 수행에 마침표를 찍은 바 있다.

국방 산단 조성 및 국방 관련 공공 기관 유치 등을 민선 8기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던 김태흠 지사는 이번 국방 산단 조성계획 승인으로 국방 수도 완성에 한 발 더 다가섰다고 강조했다.

이에 덧붙여, 앞으로 논산이 대한민국의 국방산업을 선도하고 국방 교육·산업·방산 혁신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어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