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멀미에 시달리던 장갑차 탄 해병대원 돕는다
상태바
현대모비스, 멀미에 시달리던 장갑차 탄 해병대원 돕는다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23.12.27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청각·촉각 등 감각 자극해 멀미증상 완화
해병대와 ‘멀미저감 기술 고도화’ MOU 체결
흔들림이 심해 멀미에 시달리던 상륙돌격 장갑차 승조원들을 돕는 기술이 개발됐다. 사진=현대모비스
흔들림이 심해 멀미에 시달리던 상륙돌격 장갑차 승조원들을 돕는 기술이 개발됐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량용 헬스케어 신기술이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에 탑재된다. 해상에서 육지로 침투하며 거친 지형을 오가는 해병대원들의 멀미를 덜어줘 전투수행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는 대한민국 해병대와 ‘멀미저감 기술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경기도 화성 해병대사령부에서 진행된 체결식에는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과 박승일 해병대사령부 전력기획실장을 비롯해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탑승자의 승차감을 편안하게 해주는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운전자의 자세·심박·뇌파 등 생체신호를 종합 분석해 졸음운전, 스트레스 환경, 멀미 등을 예방하는 ‘스마트캐빈 제어기’를 개발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해병대와 협업을 통해 멀미저감 기술 분야에서 험난한 지형지물에 구애받지 않고, 혹독한 조건까지 고려한 멀미저감 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현대모비스의 멀미저감 기술이 일반 차량뿐 아니라 더 넓은 모빌리티 분야에 처음으로 적용된데 의미가 있다. 앞으로 방위산업은 물론 해양과 항공 분야 등 다양한 운송수단으로 도입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번 MOU는 장갑차 멀미로 고통받는 장병들의 컨디션을 대폭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미국 해군대학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장갑차에 1시간 탑승한 상륙군 약 25%가 멀미 반응을 보였으며, 2시간 탑승 시에는 40%가 극심한 멀미를 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갑차 탑승 전과 비교해 상륙 후 이동 능력이나, 사격 수준, 소통 능력도 저하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멀미는 눈과 몸이 느끼는 움직임이 다를 때 생긴다. 따라서 멀미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차고 있는 이동수단이 달리는 방향으로 시선을 향하는 것이다. 앞이 전혀 보이지 않는 배 안의 선실, 열차 역방향 좌석 등이 멀미가 나기 쉬운 환경이다.

현대모비스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멀미저감 기술 중 탑승객 인지기술은 자세와 심박, 뇌파 등의 정보를 센서로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이렇게 확보한 생체 정보를 바탕으로 시각과 청각, 후각과 촉각 등에 자극을 주면 멀미유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해병대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혹독한 환경에 특화된 멀미저감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장갑차 움직임을 분석하는 센서, 주변환경 인지센서, 제어솔루션이 포함된다.

탑승자의 상태를 파악해 시각과 촉각을 자극하는 기술로 멀미를 줄여준다. 사진=현대모비스
탑승자의 상태를 파악해 시각과 촉각을 자극하는 기술로 멀미를 줄여준다. 사진=현대모비스

탑승객 모두가 앉아있는 자리에서 주행정보를 쉽게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시각), 실내 온습도를 제어하며 차가운 바람으로 탑승객을 안정시켜주는 공조 모듈(촉각)도 탑재한다. 현대모비스는 70%까지 멀미 예방이 가능하고, 멀미 저감 효과는 40%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현대모비스는 상륙돌격장갑차에 해당 기술을 탑재 운용해, 내년 상반기까지 해병대와 공동으로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할 예정이다. 이후 전투훈련에 투입하고, 멀미 유발 요인까지 체계적으로 분석해 기술 완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승환 현대모비스 선행연구섹터장은 “혹독한 주행조건까지 고려한 차량용 헬스케어 신기술”이라며, “앞으로 방위산업은 물론 해운이나 다른 미래 모빌리티에 특화된 기술로 확대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