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公, 미납고속도로 통행료 사후 납부전용 ‘휴-게이트’ 도입
상태바
道公, 미납고속도로 통행료 사후 납부전용 ‘휴-게이트’ 도입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3.12.20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게소 내에서 영업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키오스크(무인정산단말기)를 뜻하는 휴-게이트(다목적통행료수납기)는 고객의 사후 납부 편의 향상 등을 위해 전국 50개소에 설치됐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무인 통행료 정산기 확대 등으로 사후 납부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특히, 통행료 현장수납 비율이 온라인 수납 비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통행료 사후 납부 번거로움 등 고객 편의 강화

11월부터 전국 휴게소 50개소에 다목적 수납기

-게이트통행료 사후 납부, EX선불카드 충전

통신에러등 미납통행료 고객 편의 서비스 제공

통행료 현장수납비율 온라인수납비율보다 높아

 

미납된 통행료 수납과 카드 충전을 겸한 휴-게이트(다목적통행료수납기)
미납 통행료 수납 카드 충전겸한 휴-게이트(다목적통행료수납기)

 

통신에러와 금액 부족등 미납된 통행료 사후납부, EX선불카드 충전, 미납통행료 납부고객 편의 서비스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전국 휴게소 50개소에 다목적통행료수납기인 -게이트를 도입해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다목적통행료수납기 -게이트는 휴식·식사가 가능한 휴게소 내에서 영업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키오스크(무인 정산단말기)를 의미한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고객의 사후 납부 편의 향상 등을 위해 도입된 무인 통행료 정산기 확대되면서 미납 요금을 휴게소에서 납부하는 고객 수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일 평균 사후 납부 건수 : 1,95719 4,37010 5,167115,44512

영업소 현장수납 비율 : 54.5% / 온라인 수납(가상계좌, QR결제, 통행료 앱) 비율 : 45.5%로 나타나면서 통행료 현장수납 비율이 온라인 수납 비율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런 효과는 영업소에만 설치했던 -게이트를 통행료 사후 납부 등의 고객서비스를 휴게소까지 확대하면서 고속도로 이용객에는 편리성을 제공하고, 공사는 미납금액을 낮추는 일석이조효과를 보고 있다.

        【-게이트(다목적통행료수납기) 설치 휴게소

전국 50개 휴게소에서 사후 납부고객 편의제공과 현장수납보다 온라인 수납비율이 높다
전국 50개 휴게소 사후 납부고객 편의제공 성과 온라인 수납비율이 높다

-게이트 이용 고객은 휴게소에서 통행료 사후 납부와 EX선불카드 충전, 미납통행료 납부 등 업무를 처리는 물론 선불카드(EX카드후불하이패스카드, 삼성·애플페이, 신용(체크)카드로 요금을 납부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사후 요금을 납부하는 고객들에게 휴 게이트 도입은 고속도로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다면서 고객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 분발하겠다고 어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