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럭보험 , 자동차상해보험 알아보고 법인차량보험 든든하게 설계하기
상태바
트럭보험 , 자동차상해보험 알아보고 법인차량보험 든든하게 설계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12.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럭보험 , 자동차상해보험 알아보고 법인차량보험 든든하게 설계하기

자동차를 소유하는 사람들에게 자동차보험은 필수적인 것이다. 이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이 법적으로 자동차보험 가입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며, 또한, 보험 미가입 상태에서 큰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법적인 문제 외에도 경제적인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자동차보험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데, 그럴 바에야 최대한 이익이 되도록, 비용 대비 보장이 적절하게 구성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비용 절감만을 목표로 하거나, 아무 생각 없이 제품을 선택하거나, 무작정 기존 제품을 갱신하는 것보다는,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id=cxzn7)를 활용하여 여러 보장 옵션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이 중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보험을 선택할 때, 보장 옵션뿐만 아니라 자신의 연령, 차량 유형, 운전 경력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이런 요인들은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동일한 사람이라도 보장 구성이 비슷한 상품을 선택하더라도, 제품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보장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담보와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담보로 나뉜다. 의무적 보장은 법률에 의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담보를 말하며, 선택적 보장은 보험 가입자가 필요에 따라 가입을 결정할 수 있는 담보를 말한다. 그러므로, 의무보험에 추가하여 선택적 보장을 어떻게 선택하느냐가 자동차 보험 가입의 핵심이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담보에는 대인배상 1, 대물배상이 포함되어 있다. 사업용 차량의 경우, 대인배상 2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으로 포함된다. 대인배상 1은 상대방에게 발생한 사망이나 부상 등의 신체적 피해에 대해 보장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대인배상 1의 보장 한도는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부상 정도에 따라 정해진다.

상기된 내용은 기본적으로 보험 가입의 중요성과 선택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외에도 차량 보험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몇 가지 추가적인 요인들을 살펴보면, 차량의 용도와 사용 빈도, 보험사의 신뢰도 및 서비스 품질, 다른 보험상품과의 결합 여부 등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차량의 용도와 사용 빈도는 보험료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일상 용도로 사용하는 차량이 아니라, 가끔 사용하거나 특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반면, 매일 사용하는 차량이나 장거리 운전을 자주 하는 차량의 경우, 보험료는 더 높을 수 있다.

대인배상 1의 보장 한도는 상대방의 상해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상대가 사망하거나 후유장해에 이르는 중대한 상해를 입었을 경우, 보장 한도는 한 사람당 1억 5천만 원이다. 그 외의 상해의 경우, 보장 한도는 3천만 원이라는 것이다. 대인배상 1의 보장 한도를 넘는 피해를 보장받고 싶다면, 추가적인 보장을 제공하는 대인배상 2를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인배상 2의 보장 한도는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상황과 여유에 맞춰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가능한 한 최대한도인 무제한으로 가입하는 것이 추천되는 이유는, 대인배상 2를 무제한으로 가입하면, 교통사고로 인한 형사처벌 면제라는 이점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형사처벌 면제는 교통사고 처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법적인 문제 외에도 보험 처리 과정에서도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따라서 대인배상 2를 최대 한도로 가입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대인배상 1, 대인배상 2, 대물배상은 상대방에게 입힌 피해를 보장해주는 담보이다. 반면에 자기 신체사고(혹은 자동차상해 특약), 무보험차 상해담보, 그리고 자기 차량 손해 담보는 자신이 받는 피해를 보장해주는 담보이다. 자기 신체사고 담보는 본인과 가족의 신체 피해를 보장해주며, 무보험차 상해담보는 상대방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본인과 가족의 신체 피해를 보장해준다. 마지막으로, 자기 차량 손해 담보는 자신의 차량에 발생한 피해를 본인의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담보이다.

이런 다양한 자동차 보험 담보를 어떻게 구성하고, 어떤 비용이 발생하는지, 다른 보험 상품에서는 어떤 견적이 나올지 궁금하다면,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id=dola1)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을 찾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자신의 상황에 가장 맞는 트럭보험, 자동차상해보험, 법인차량보험 상품을 찾고, 가장 경제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