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험적용 & 신생아실비 알아보고 여유증실비보험 든든하게 마련하기
상태바
의료보험적용 & 신생아실비 알아보고 여유증실비보험 든든하게 마련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12.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보험적용 & 신생아실비 알아보고 여유증실비보험 든든하게 마련하기

건강보험은 의료비의 일부를 보장받을 수 있지만, 비급여 항목은 해당 보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별도의 보험을 고려해야 하는데, 실비보험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실비보험은 가입 시 설정한 한도 범위 내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을 보장하는 형태의 보장성 상품으로, 몇 차례의 개정을 거쳐 현재의 4세대 실비보험으로 발전한 것이 특징이다. 실비보험은 구체적인 내용과 보장 구성에 따라 보험료가 약간씩 다르게 책정될 수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id=sbc4e)를 활용하여 신생아실비, 의료보험적용, 여유증실비보험 정보를 검토하는 것이 좋다.

동일한 실비보험 상품이더라도 가입 대상에 따라 납입 보험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항목의 보장 범위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를 자세히 살펴보면 필요한 보장을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비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항목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주계약 항목 중에는 급여 항목으로 약 조제비, 입원비, 통원비 등이 포함되며, 비급여 항목 중에는 특약으로 설정된 도수치료 특약, 주사치료 특약 등이 있다. 특히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불임 관련 질환부터 피부질환, 선천성 뇌질환까지 급여 항목으로 보장이 가능하다.

다만, 불임 관련 질환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가입 후 2년이 경과해야 하며, 피부질환은 질환의 심각성에 따라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선천성 뇌질환의 경우에는 태아 시점에서 가입한 경우에 한해서 급여 항목으로 보장된다. 비급여 항목 중 도수치료는 치료를 받은 뒤 10회마다 진전 효과를 입증하면서 최대 50회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주사치료는 약제의 허가 또는 신고에 따라 투여 시 보장이 가능하다.

실비보험이 개정되기 전에는 가입 시기에 따라 세부 내용에 차이가 있었으며, 자기부담금이 적용되지 않았다. 그러나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급여 항목에는 20%, 비급여 항목에는 30%의 자기부담금이 적용되어 의료비 전액이 보장되지 않으며, 일부 비용은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또한 갱신형 유형으로만 가입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갱신형은 보장이 갱신될 때마다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는 유형으로, 가입자의 나이나 물가 상승률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보험료 차등제와 무사고 할인제도라는 제도를 통해 보험료를 할인받거나, 상황에 따라 할증될 수 있는데, 이는 의료 이용량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실비보험에 가입한 뒤 1년 동안 비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을 받았다면 할인 및 할증이 적용된다. 보장을 전혀 받지 않은 경우 할인이 적용되며 1단계에 해당하며, 100만원 미만의 보장을 받은 경우 2단계까지 할인이 유지된다. 그러나 100만원 이상, 150만원 이하를 보장받은 경우 3단계부터는 보장받은 금액에 따라 5단계까지 각각 다른 할증률이 적용된다. 이러한 제도는 3년의 유예 기간을 거쳐서 적용된다.

또한 보험료 차등제와 함께 무사고 할인제도를 중복으로 적용하여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 이는 가입 후 2년 동안 비급여 항목의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으면 다음 1년간 보험료를 할인하는 제도이다. 이 할인은 의료취약계층 대상인 암 질환, 심장 질환, 치매, 뇌혈관성 질환으로 인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를 제외한 다른 모든 경우에 적용된다.

실비보험을 통해 의료비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여러 가지 내용을 자세히 파악해야 한다. 개정된 내용과 특징을 꼼꼼히 검토하며, 가입 시점에 따라 보장 항목의 범위와 한도가 다를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보험료 책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보장을 설계하는 단계부터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가입 대상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실비보험의 주계약 항목과 비급여특약에 해당되는 항목 자체는 모든 보험사에서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항목들의 구체적인 내용과 보험료 등은 상황, 가입자의 나이, 성별, 그리고 보장설계 방식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id=fds2f)를 통해 이러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필요한 보장을 구성해야 한다. 의료비를 실비보험을 통해 준비하려는 경우, 이러한 세부사항을 정확히 파악한 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