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치아보험 및 중학생치아보험 살펴보고 자녀치아보험 든든하게 구성하기
상태바
초등학생치아보험 및 중학생치아보험 살펴보고 자녀치아보험 든든하게 구성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12.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생치아보험 및 중학생치아보험 살펴보고 자녀치아보험 든든하게 구성하기

치아 문제를 다루는 방식은 주로 보존적인 치료와 대체적인 보철로 나뉘어진다.충치가 발생한 부분만 제거하고 그곳에 적당한 재료로 채우는 것을 보존 치료라고 한다. 사용하는 충전 물질로는 아말감, 글라스 아이노머와 레진, 세라믹, 금 등이 있다. 아말감은 건강보험의 대상이어서 치료비의 일부를 보험에서 지원한다. 하지만 다른 재료들은 건강보험의 지원 대상이 아니므로 비용 부담이 커진다.

보철적인 치료 방식은 임플란트, 브리지, 틀니 등의 방법이 포함된다. 현재 정책에 의하면 65세 이상의 노년층만 임플란트 시술 비용 지원을 받는다. 하지만 여러 사유로 이 연령 이외에서도 임플란트 필요성이 발생할 때가 있다. 치아 관련 보험 상품의 커버 범위를 상세히 파악하고, 맞는 상품을 선택하도록 한다. 비교사이트 (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id=ndkl4)에서 다양한 초등학생치아보험, 중학생치아보험, 자녀치아보험 상품의 가입 방식과 커버 범위를 확인하도록 한다.

가입 방식은 크게 진단 기반과 무진단 기반으로 나누어진다. 가입하기 전에 치아의 상태를 확인받는 방식을 진단 기반으로 알려져 있다. 진단 기반의 특징 중 하나는 보험 시작 이전의 면책 및 감액 기간이 없다는 점이다. 면책 및 감액 기간이란, 보험금을 전혀 받지 못하거나 일정 부분만 받는 시간을 말한다. 즉, 진단 기반은 가입하자마자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진단을 기반으로 가입하는 만큼 치료 횟수에 제한이 없다는 것도 특징이다. 또 다른 특징은 보험료가 다소 높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보험의 제약이 적고 넓은 범위를 포함하므로 보험료가 조금 높게 설정된다. 무진단 기반은 치아의 상태 검사 없이 가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무진단 기반의 보장 내용에는 일정한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무진단형에서는 앞서 언급한 면책 및 감액기간의 존재와 보장 횟수 제한이 있다. 하지만, 보험 상품마다 면책 및 감액기간과 보장 횟수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각 상품의 약관에서 제시된 세부 사항을 꼼꼼히 파악하도록 한다. 특정 고지의 의무가 존재하며, 이 의무 미이행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충치나 치주 질환 진단 여부, 틀니 사용 등이 그 핵심 세부 사항들이다.

불성실한 고지는 보험 청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경제 상황이 허락된다면, 여러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가능한 선택이다. 중복 보장의 적용이 허용되기 때문에, 더 큰 보장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치아 관리에 있어 더욱 확실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경로로 간주할 수 있다. 그렇지만 매달의 보험료 부담이 크게 늘어나므로 경제 상황을 잘 고려해야 한다.

중도 해약의 위험도 있다면, 그 점을 미리 고려하도록 한다. 중첩된 보장에 대한 계산이 허용되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치아에 대한 다양한 치료의 경우 모든 치료비를 중첩해서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보험에서 보장되는 부분만 청구 가능하며, 나머지는 개인 비용으로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험 상품마다, 사고나 상해로 인한 치료에 대한 보장 여부도 중요한 확인 사항이다.

일부 치료, 예를 들면 사랑니 제거나 치아 교정, 미백 등은 보험에서 제외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들은 일반적인 치아 치료 범위 안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약관에서 보장하지 않는 치료 내용을 정확히 알아두도록 한다. 세부 사항을 놓치면, 보험의 혜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치아 관련 보험의 보험료 결정 요인 중 하나로 갱신 가능성에 따른 분류도 있다.

갱신 여부에 따라 보험 상품이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나뉘어진다는 것이다. 갱신형은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는 특성을 지니며, 비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고정된다는 것이다. 개인의 상황에 맞게 최적의 보험 상품 유형을 선택하도록 한다. 비교사이트 (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id=fjds3)를 활용해 정보를 얻고, 선택을 결정하도록 한다. 적절한 치아보험 선택은 노후의 치아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