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급여비급여 & 상해실손 알아보고 간편실손보험 똑똑하게 준비하기
상태바
실손보험급여비급여 & 상해실손 알아보고 간편실손보험 똑똑하게 준비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12.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손보험급여비급여 & 상해실손 알아보고 간편실손보험 똑똑하게 준비하기

상해나 질병에 따른 의료비에서 자기 부담 부분을 제외하고 지원하는 보험 상품이 실비보험이다. 급여 부분에서는 20%를, 비급여 부분에서는 30%를 가입자 스스로 부담하게 되며, 국가의 건강보험으로는 커버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별도의 특약이 마련되어 있다. 실비보험은 이런 부분의 보장이 가능하므로, 부족한 보장을 보완하기 위해 참고하여 선택하면 좋다.

실비보험은 급여 항목인 주계약과 비급여 항목인 특약으로 구분된다. 이는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동일한 기준으로 진행이다. 하지만 각 항목의 보장 한도나 조건에 따라 보험료는 다르게 결정되므로, 다양한 보험 상품을 비교하기 위해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xvhg0)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입 조건, 나이, 건강 상태 등 다양한 요인이 보험료에 영향을 주므로 이들을 고려하여 비교하면 최적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주계약 항목으로는 입원비, 약비, 통원비와 같은 주요 의료비가 포함된다. 통원비 항목을 보면, 환자가 특정 병원에 다니면서 발생하는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부분을 의미하며, 여기서의 공제 금액을 살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이런 공제제도는 의료비의 무분별한 사용을 제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병원의 규모나 특성에 따라, 일반적인 병원이나 소규모 병원에서는 1만원이 기본 공제 금액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큰 규모의 병원에서는 2만원의 공제 금액이 적용된다. 그렇지만, 비급여 부분에 해당하는 치료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3만원의 기본 공제 금액이 적용된다.

비급여 특약 항목은 MRI 검사나 주사 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특별한 치료나 서비스를 포함한다. 이러한 특약 항목들은 각각 별도의 보장 조건과 제한사항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주사치료 특약에서는 특정한 약물이나 주사 방법에 따라 보장의 조건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약물의 허가 상태나 사용 조건에 의존한다. 또한, 물리치료 특약에서는 연간 최대 50회까지의 치료가 보장되며, 이를 초과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보험료의 산정 방식에는 다양한 요소와 제도가 작용한다. 무사고 할인 제도는 보험금 청구 내역이 없는 경우 보험료를 낮춰주는 혜택을 제공하는데, 이는 보험 가입자에게 주어지는 장려 제도로 볼 수 있다. 반면, 보험료 차등제는 보험금 청구의 빈도나 금액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되거나 할증되는 제도로, 보험 가입자의 청구 행태나 리스크 수준에 따라 보험료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제도들은 보험사와 가입자 간의 상호 책임과 신뢰를 높이기 위한 장치로서, 보험의 지속 가능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험금을 100만원 초과, 150만원 미만으로 지급받는 경우 3단계에 속하며, 그 때의 할증률이 100%이다. 150만원을 넘어 300만원 아래로 수령한 4단계는 200%의 할증률이 적용되며, 300만원 이상의 금액을 받는 5단계는 300%의 할증률이다. 이 방식은 2024년 7월 1일부터 시작하며, 3년 후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이 큰 의료취약계층은 이 할증제에서 제외되며, 이 그룹은 주로 중증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다수의 보험 회사에서는 응급실의 이용에 대한 비용도 실비보험으로 커버가 가능하다. 긴급한 상황에서 병원의 응급실을 방문했을 때의 비용은 병원의 규모와는 무관하게 지원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응급실 이용은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보장 범위나 한도가 다르게 설정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약관은 보험사의 문서나 다양한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qw3sz)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비보험에는 기본적인 보장 외에도 특정 질병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보장, 노후를 대비한 보장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여러 상품의 특징과 차이점을 잘 비교하여 본인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실손보험급여비급여, 상해실손, 간편실손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