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특약 & 자동차보험 할인 확인하고 렌트카 자차보험 제대로 가입하기
상태바
자동차보험특약 & 자동차보험 할인 확인하고 렌트카 자차보험 제대로 가입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12.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특약 & 자동차보험 할인 확인하고 렌트카 자차보험 제대로 가입하기

차량 운행자에게는 두 종류의 보험 선택이 가능하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 별도 보험이다. 두 보험이 가진 차이점 중 하나는 그 가입의 필요성이다. 모든 차량 운행자는 법적으로 자동차보험 가입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법적 제재나 벌금 부과가 예상된다. 자동차보험이 법적 의무로서 필요한 보험이긴 하나, 그 안에도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항목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보험 가입 전에 다양한 보험 제품을 검토하고 가장 적합한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보험상품을 비교할 때는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id=0nfxb)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의 본질적인 목표는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에서 운전자를 보호하는 것이지만, 그 중심에는 타인에게 발생한 피해에 대한 보장이 위치한다. 이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의 책임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방안으로 설계되었다.

특히, 교통사고의 경우 예기치 않게 발생하며 그로 인한 피해 규모 또한 예측하기 어렵다. 그래서 이러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보험제도가 도입되었다.

의무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의 보장 항목은 보험의 기본 구조에 깔려있다. 대인배상 1은 타인의 신체적 피해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부상, 치료비, 입원비, 그리고 최악의 경우 사망으로 인한 보상까지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1억 5,000만 원 이상의 보험금액을 설정하는 것은 국내의 법적 요구사항이며, 실제 피해 규모에 따라 이 금액보다 훨씬 높은 보상이 필요할 수 있다.

대물배상의 경우, 상대방의 차량 뿐만 아니라 건물, 가로등, 교통 신호등 등 다양한 재산에 대한 피해를 커버한다. 대물배상의 최소 가입 금액은 그 피해의 범위를 고려하여 설정되었으나, 실제로는 더 큰 금액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도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운전자의 운행 환경, 자주 다니는 경로, 차량의 종류와 가치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보험금액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에는 의무적인 항목 외에도 선택적인 항목인 임의보험이 존재한다. 대인배상 2 항목은 대인배상 1과 유사하나, 보장 한도가 더 넓다. 이 항목을 통해 보험 가입자는 기본 한도를 초과하는 보장도 받을 수 있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한 형사적 처벌을 피하려면 대인배상 2의 보험금을 최대로 설정해야 하지만, 그에 따른 제한 사항도 있다. 교통사고 후 도주하거나, 상대방이 중상 또는 사망하는 경우, 그리고 12대 중과실 항목에 해당하는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특례 적용을 받을 수 없다. 중과실 항목에는 음주운전, 중앙선 침범, 신호 위반 등의 사유가 포함된다.

자동차보험이 주로 타인의 피해를 중점적으로 커버한다고 볼 수 있지만, 자신이나 가족의 피해도 추가 특약을 통해 포함될 수 있다. 추가된 특약은 운전 중 발생하는 운전자나 가족의 신체적 손상 또는 사망을 대상으로 하는 것부터, 본인 차량의 손상까지 다양하다. 무보험 차량이나 뺑소니 차량으로 인한 사고에 대한 피해도 특정 특약에서는 보장이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특약의 상세 사항이나 보장 범위는 보험사와 제품마다 다를 수 있어, 자동차보험 결정 전에 여러 보험사의 내용을 비교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은 대개 1년에 한 번씩 갱신 시기가 온다.

그러므로 가입 시에는 갱신 주기와 관련된 사항도 파악하는 것이 좋다. 보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보험료 견적을 원한다면 비교 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id=dlsp3)를 활용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1년 동안의 보험료를 한 번에 지불해야 하므로, 자신의 경제 상황에 부합하는 자동차보험특약, 자동차보험 할인, 렌트카 자차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