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조회 & 실손보험순위 확인하고 비갱신형실손보험 현명하게 준비하는 노하우
상태바
실손보험조회 & 실손보험순위 확인하고 비갱신형실손보험 현명하게 준비하는 노하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11.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손보험조회 & 실손보험순위 확인하고 비갱신형실손보험 현명하게 준비하는 노하우

실손보험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험 상품으로,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과는 별도로 운영되며, 비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으로,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으로 치료비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실손보험은 여러 번의 개정을 거쳐 2021년 7월에는 4세대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개정 과정을 거치면서 보장 내용은 대부분의 보험회사에서 비슷한 편이지만, 보험료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손보험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ller7)를 활용하여 보험료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실손보험은 발생한 모든 치료 비용을 보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자기부담금이라는 항목 때문인데, 이는 의료쇼핑과 같은 부적절한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것입니다. 급여 항목 치료의 경우 전체 치료 비용의 20%, 비급여 항목 치료의 경우 30%가 자기부담금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실손보험이 보장해주는 치료 비용은 발생한 치료 비용의 약 70~80% 정도입니다.

실손보험의 다양한 상품을 가입하기 전에는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 상태, 연령, 가족 구성 등을 고려하여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 상품의 보장 범위와 보험료를 파악하고 비교해봐야 합니다. 더불어, 보험금 청구 시 필요한 문서와 절차에 대해서도 사전에 알아보는 것이 유익하며, 이런 준비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보험 가입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실손보험 가입자들의 병원 방문 빈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특히 비급여 항목 치료에 대한 차이가 커집니다. 이에 따라, 4세대 실손보험 상품은 주 계약과 특약을 분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 계약은 급여 항목 치료를, 특약은 비급여 항목 치료를 보장하며, 이를 통해 각각의 보험료를 독립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 모두를 보장받고자 하는 경우, 주 계약과 특약 모두를 준비해야 합니다.

4세대 실손보험 상품의 급여 항목에는 피부 질환, 선천성 뇌질환, 불임치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부 질환에 대한 치료는 미용 목적이 아닌 심한 농양 등이 보장 범위에 들어갑니다. 불임치료는 보험 가입 후 2년 이상이 경과한 시점부터 보장받을 수 있으며, 선천성 뇌질환은 보호자가 피보험자의 태아 시점부터 보험을 준비하면, 출생 후 선천적 질환으로 판단될 경우에 보장이 지급됩니다.

비급여 항목 치료로는 도수치료, 자기공명영상진단(MRI), 주사 치료 등이 있으며, 이들은 각각 별도의 특약이 필요합니다. 도수치료는 1년에 최대 50회, 350만 원 한도로 보장을 받을 수 있고, 10회 치료마다 객관적인 호전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주사 치료의 보장 여부는 사용되는 약물의 허가 상태에 따라 결정되며, MRI와 MRA 등의 자기공명영상진단은 1년에 최대 300만 원 한도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하기에 앞서 개인의 건강 상태, 연령, 가족 구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험 상품의 주 계약과 특약의 보장 범위와 보험료를 파악하며, 자신의 요구에 맞는 보험을 선택하도록 하자.

그리고 보험 가입 이후에도 주기적으로 보험 내용을 검토하고, 건강 상태의 변화나 가족 구성의 변화에 따라 필요하다면 보험 내용을 갱신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료에 관한 결제는 자동 이체를 이용하거나, 결제일을 기억하고 보험료 납부를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실손보험을 가입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보험금 청구 절차이다. 치료비에 대한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병원에서 제공한 영수증, 진료비 상세 내역서, 진료 기록 등 필요한 문서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한다. 이때, 보험사마다 요구하는 문서가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입한 보험사의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청구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실손보험에 가입하였다 하더라도 의료비 청구를 함부로 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의료비 청구가 과도하게 이루어지거나, 필요 없는 치료를 받아 청구하는 경우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제로 필요한 치료만을 받고, 합당한 범위 내에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실손보험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bgbh6)를 이용하여 다양한 보험사의 비갱신형실손보험 상품을 비교하고, 필요한 보장 항목을 실손보험조회 해보고, 실손보험순위 최적의 상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