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료 & 유병자실손보험 살펴보고 실손보험 가입 준비하기
상태바
실손보험료 & 유병자실손보험 살펴보고 실손보험 가입 준비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11.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손보험료 & 유병자실손보험 살펴보고 실손보험 가입 준비하기

실손보험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으로, 보장 가능한 범위 내에서는 가입금액 내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가 지급된다. 자기부담금은 보험 가입자가 직접 부담해야 하는 비용으로, 급여는 20%, 비급여는 30%가 적용된다. 즉, 실손보험으로 보장 가능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자기부담금이 존재하므로, 병원비 전액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실손보험으로는 비급여 항목도 보장이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도수치료나 주사치료 등 특약 항목의 보장을 준비할 때,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손보험 가입 시에는 보장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보장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손보험은 입원비, 통원비, 약제비 등의 주계약 항목에 대한 보장이 제공되며, 이러한 보장 항목은 모든 보험사의 상품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러나 각 보험사는 보장 한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실손보험료를 책정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s://bohumstay.c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gvm6j)를 통해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가입 대상의 나이, 성별, 가족력 등을 고려해 적절한 보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실손보험은 매년 자동 갱신되며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보험료 관련 사항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실손보험의 경우 매년 자동으로 갱신되는데, 갱신 시 보장 내용은 기존 계약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지만 보험료는 계약자의 나이, 성별, 가족력 등에 따라 다르게 책정될 수 있으며, 상품에 따라 보장 한도나 보장 항목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러 보험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보험사마다 갱신과 관련된 의사표시 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해당 기간 내에 갱신 의사를 보험사에 알리지 않으면 계약은 자동으로 갱신된다. 또한 실손보험은 5년 주기로 보장 내용이 변경되며, 보장 내용이 변경된 경우 새로운 보험에 가입해야 하므로 재가입과 관련된 내용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는 약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실손보험 가입자는 보험의 갱신과 재가입에 관한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실손보험 가입자가 갱신과 재가입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지 않을 경우 보장 내용이 변경되거나 보장 기간이 종료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필요한 금전적 손실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실손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갱신과 재가입에 대한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재가입 시 신체 상태나 건강 상태 등이 바뀌었을 경우 보장 내용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보험사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보험 가입자가 실손보험을 가입한 후 보장 내용이 변경될 경우 보험사에서는 적절한 통지를 하고, 변경된 보장 내용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실손보험을 가입할 때는 보장 내용뿐만 아니라 갱신과 재가입과 관련된 약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실손보험의 보험료는 각 보험사에서 적정하다고 판단한 금액대로 책정되며, 이러한 보험료를 조금 더 부담하더라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험료차등제와 무사고할인제도가 있다. 보험료차등제는 보험금 중 비급여 항목에 따라 등급을 나누고 보험료 할인 또는 할증이 적용되는 제도이다. 무사고할인제도는 특정 기간 동안 사고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두 제도를 중복으로 적용할 수도 있다. 보험료차등제는 1년간 지급된 비급여 항목의 보험금을 기준으로 등급을 나누며, 1~2단계는 보험료가 할인되고 3단계부터는 할증이 적용된다. 3단계부터는 보험금 지급액이 높아질수록 할증률이 높아지는데, 4단계는 15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인 경우를, 5단계는 300만 원 이상인 경우를 나타낸다. 이제 보험료차등제는 2024년 7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하지만 보험료차등제나 무사고할인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 보험사에서 정한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하므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각 보험사에서는 보장 내용, 보장 한도 등이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가입을 결정해야 한다. 

실손보험의 보장항목 중 무사고할인제도와 응급실 비용 보장 등이 있다. 무사고할인제도는 가입 후 2년 동안 비급여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 다음 1년간 보험료 일부를 할인하는 제도이다. 보험료차등제와 중복 적용이 가능하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응급실 비용 보장은 상황에 따라 결정되며, 응급상황에서는 보장이 가능하지만 비응급 상황에서는 보장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실손보험 가입 시 응급실 비용 보장 여부를 자세히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보험사별로 다양한 특약 항목이 있으니 본인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수집한 후 보장을 설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보장 항목의 세부 사항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 보험료 책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s://bohumbigyo.kr/news/?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id=xzs6t)를 활용하여 여러 보험사와 상품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객관적인 정보를 얻고, 가입자 개개인의 조건에 맞는 적합한 유병자실손보험 상품을 찾을 수 있다. 특정 보험 상품만 확인하는 것보다 여러 보험사를 비교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를 확인하고 나서 보장을 설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