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국내 최초 3D 프린팅 기술 적용 고속도로 구조물 시공
상태바
도로공사, 국내 최초 3D 프린팅 기술 적용 고속도로 구조물 시공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3.11.16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6월 3D 프린팅 도입방안 마련, 높이 3m, 연장 25m 옹벽 설치
공사기간 단축, 투입인력 감소 확인 향후 경관시설물 등 대상 확대
고속도로 제설대책 시행 제설 염화칼슘 2.5만톤, 소금 20만톤 구비
3DCP 기술로 옹벽 시공을 완료한 전경(한국도로공사 안성용인건설사업단 4공구). (사진=한국도로공사)
3DCP 기술로 옹벽 시공을 완료한 전경(한국도로공사 안성용인건설사업단 4공구). (사진=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하이시스(주), 동아이엔지(주)와 함께 국내 최초로 3D Concrete Printing(이하 3DCP) 기술을 적용해 높이 3m, 연장 25m의 토목구조물(옹벽)을 성공적으로 시공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이번 시험 시공에 앞서 국내·외 3DCP 기술자료 및 업체 조사 등 철저한 검증을 거쳐 지난 6월 고속도로 시설물 3DCP 도입방안을 마련하였으며, 구조물의 역학적 특성과 경관 디자인 적용 필요성, 고속도로 확대 적용 가능성 검토 등을 통해 3DCP 방식의 무근 콘크리트 옹벽을 고속도로 시설물에 최초 설치하였다.

3DCP 시공기술은 다양한 디자인을 경제적으로 구현하는 장점이 있어 향후 10년 내 건설사업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시공 효과분석 결과 공사기간 단축(11일→3일), 투입인력 감소(33명→12명) 등의 경제적 효과 외에도 건설폐기물을 최소화해 친환경 고속도로 구현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공사는 고속도로 3D 프린팅 건설 활성화를 위해 경관조성, 배수 등 대상시설물에 확대 적용하고 설계 및 시공기술과 절차 등을 표준화 할 계획이다.  

2021년 동해고속도로에서 제설차량이 겨울철 고속도로 사고예방을 위해 제설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2021년 동해고속도로에서 제설차량이 겨울철 고속도로 사고예방을 위해 제설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한편 공사는 겨울철 고속도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고속도로 제설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제설대책 기간에는 폭설 대비 체계 강화와 도로살얼음 사전대비를 위해 최근 3년간 평균 사용량의 1.4배 수준인 제설 염화칼슘 2.5만톤, 소금 20.3만톤과 2,300명의 전담 인원, 1,000대가 넘는 장비를 투입하며, 각 권역의 지방국토관리청 등 유관기관과 협의체를 구축해 제설 작업현황 및 인력·장비를 공유한다.

또한, 사고지점 또는 지·정체구간을 갓길로 통과할 수 있는 소형제설차(1톤트럭+리무버)를 기존 강원, 서해안, 수도권 지역에서 충북·충남까지 확대 운영하며, 모든 지사에서는 제설차량에 의한 작업이 곤란한 상황을 대비해 핫팩 형태의 투척식 제설자재도 구비한다.

초겨울 발생하는 도로살얼음으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한 조치들도 시행할 예정이다. 염수분사장치, 결빙방지시설, 조명식 결빙주의 표지 등의 안전시설을 확충하고, 가변형 속도제한 표지, 도로전광표지를 활용해 감속 등 안전운행 홍보를 병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