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정책 소외되는 소상공인 정비업계 반발...경쟁력 확보 제고 요구
상태바
탄소중립 정책 소외되는 소상공인 정비업계 반발...경쟁력 확보 제고 요구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23.11.09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포스, 자동차정비업 생존권 쟁취 집회 열어
소상공인 정비업계가 탄소중립 정책에서 소외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사진=카포스
소상공인 정비업계가 탄소중립 정책에서 소외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사진=카포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카포스)가 8일 세종시 탄소중립위원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한 자동차 정비업계의 위기상황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 18개 시도조합 임원 350여 명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방기원 회장 및 임원진이 참석했다. 이날 집회를 이끈 카포스 강순근 회장은 정의로운 산업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조합원의 단결을 촉구했다.

강순근 회장은 “국내의 탄소중립 정책이 대기업 위주로 추진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영세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로 이루어진 자동차 정비업계는 산업전환에서 배재돼 급변하는 변화에 속수무책인 상황이라 정부의 대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동안 정비현장에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제도 개선, 흡배기관 클리닝 작업을 통한 운행차량 배출가스 저감대책 등으로 친환경 정책에 도움을 줘왔으나, 자동차 제작사들의 정비정보 전면제공 불이행 등 불이익을 받으면서 발전을 할 수 없었다는 것이 정비업계의 입장이다.

강 회장은 “지난 6년 간 대기업 위주로 더욱 편중돼 일반 자동차 정비업자의 삶은 피폐해지고, 기본적인 권리조차 주장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지 오래”라면서 정부의 불통행정을 비판했다.

강 회장은 업계의 현실을 알리고 관련기관의 대책마련을 요구하기 위해 행동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대기업에 편중된 탄소중립 정책에 소상공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달라는 요구다.

이번 집회는 빠르게 바뀌고 있는 자동차 업계의 지각변동에 점점 먹거리가 사라지고 있는 현장의 위기감이 표출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전기차 전환이 빨라지면서 소상공인 정비인들은 신기술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아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해진다. 또한, 제조사들이 이런 노하우 공유에 소극적인 점도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카포스는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정비업계의 경쟁력 제고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먹거리 창출이라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현안해결을 촉구해 정의로운 산업전환 달성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