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고속도로 운전중 스마트폰 사용 사고 위험 매우 높아"
상태바
도로공사 "고속도로 운전중 스마트폰 사용 사고 위험 매우 높아"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10.13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문결과, 응답자 절반이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경험이 있다고 답변
주시태만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 10월 최다…안전운전 실천 당부
사진=교통뉴스DB

한국도로공사는 대부분의 운전자가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이 위험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음에도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며, 특히 10월은 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많은 시기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공사가 지난 3월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 1,0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90% 이상의 운전자가 스마트폰 사용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답변했으나, 응답자의 절반가량(49.3%)은 실제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들의 인식과 행동 사이에 불일치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 중 사고가 났거나 위험한 상황을 겪었던 응답자는 7.4%였으며 실제 스마트폰 사용으로 발생한 사고의 주요 원인은 정체추돌이 40.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이밖에도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화물차의 경우 운전자 55.8%가 운전 중 스마트폰을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5년간(‘18년~‘22년) 고속도로 사망자 통계에 따르면 전방 주시태만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행락철인 10월의 경우 교통량 증가와 유지보수 공사 등 교통안전 여건 악화로 1년 중 주시태만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나타났다.

공사 관계자는 “최근 5년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중 40% 이상이 주시태만으로 인한 사망 사고이다”며 “운전자들은 휴대폰 사용금지 등 스스로 안전운전을 실천해주시기 바라며, 공사 또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