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국가철도공단, BIM기반 디지털트윈 기술협력 MOU
상태바
한국공항공사-국가철도공단, BIM기반 디지털트윈 기술협력 MOU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3.10.13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공항ˑ철도 분야 기술 적용·검증해
BIM 산업 활성화, 세계적 경쟁력 확보
사진=한국공항공사 제공

한국공항공사는 12일, 국가철도공단 수도권본부(서울역 소재)에서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과 ‘BIM 기반 디지털트윈 기술교류 및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건축 분야의 설계·물량·자재·가격·시공·유지관리·운영 등 모든 과정의 3D 시각화·자동화를 통해 최적의 설계로  품질과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기술이다.

공사는 정부의 건설산업 BIM 전면 도입정책에 따라 ‘공항시설정보 통합관리시스템(KAC-BIM)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항과 철도를 아우르는 국가 교통망 디지털트윈 구축을 위해 국가철도공단과 함께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openBIM 기반 디지털트윈 구축 및 정착을 위해 △BIM 정보관리 프레임워크 구축, △디지털트윈 분야 기술교류 및 연구개발 성과 공유, △공항·철도 인프라 디지털트윈 정보화 전략계획 수립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공사는 이번 협약으로 전국 주요 공항 및 철도시설과 철도가 함께 구축되는 신공항 등에 BIM 기술 적용과 검증을 통해 국내 BIM 기반 디지털트윈 산업을 활성화하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윤형중 사장은 “공항과 철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분야가 K-BIM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는 좋은 기회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공사는 openBIM과 디지털트윈 기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설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