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2023 대학생 창작모빌리티 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교통안전공단, 2023 대학생 창작모빌리티 경진대회 개최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23.10.1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14일 자율주행성능·무인모빌리티 부문 경쟁, C-ITS 시연 등 행사 진행
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3일부터 14일까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 및 주행시험장에서 ‘2023 대학생 창작모빌리티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본 대회는 미래자동차 분야의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2010년부터 운영되어 올해로 14년째를 맞이하는 행사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 및 사단법인 한국자동차안전학회에서 주관한다.

올해 개최되는 대학생 창작모빌리티 경진대회는 전 종목에 자율주행시스템을 적용한 ▲자율주행성능부문과 ▲무인모빌리티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총 30개 대학에서 50개 팀이 출전한다.

자율주행성능부문은 지난해 도입된 자율전기차부문으로, 참가팀들은 자동차 제작비용을 지원받아 전기자동차 및 자율주행시스템의 설계부터 제작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자동차 검차와 제동성능 검사에 합격한 팀은 자율주행시스템의 ▲가속성능, ▲조향성능, ▲종합주행성능 총 3가지 항목을 평가한다.

무인모빌리티부문은 K-City 내 자동차전용도로부의 톨게이트, GPS 음영시설 등을 활용하여 자율주행 기초로직을 검증하는 예선전을 거쳐 16개팀이 본선에 진출하며, 본선에서는 제한된 시간 내에서 ▲교차로 신호 감지, ▲좌회전, ▲우회전, ▲장애물 인식, ▲주차, ▲배달 등 6가지 항목의 수행시간 순으로 순위를 정한다.

대회 수상자에게는 국토교통부 장관상 등을 비롯하여 경주, 창작기술, 디자인 부문 등 4개 분야, 총 2,41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부대행사로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활용한 자율주행 시연과, ▲시각 장애인 운전자 지원 시스템 시연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확장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올해로 개최 14년차를 맞은 창작 모빌리티 경진대회는 자동차안전연구원 K-City 등 인프라를 활용하여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맞춘 다양한 평가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갈 대학생들이 직접 자율차 개발 현장을 몸소 체험하고, 열정과 감동이 있는 대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