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자동차보험견적 & 차량 보험료 준비해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자동차보험견적 & 차량 보험료 준비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9.27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자동차보험견적 & 차량 보험료 준비해보기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에 대한 보상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이다. 이 보험은 차량을 소유한 모든 사람에게 가입 의무가 있다. 이 보험을 가입하지 않을 경우 법적으로 과태료를 부과받게 된다. 이 보험은 타인에게 가해진 신체적 및 재산적 피해를 보상하는 보장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약관을 신중하게 읽어보고, 미가입으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게 된다.

자동차보험료는 연 1회 갱신되며, 한 번에 납부되는 구조이다. 그러나 보험료의 결정 요인은 보험상품의 구성뿐만 아니라, 보험 가입자의 연령, 운전 경력, 차량 종류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그래서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여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고, 가장 적합한 보험상품과 차량 보험료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법률적으로는 의무적인 보험담보만 가지고도 자동차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가입하게 되면, 타인에게 가해진 피해에 대한 보장만받게 된다. 자신의 차량에 대한 피해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임의보험을 추가로 가입해야 한다. 이때 임의보험의 상품 구성을 확인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보험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자동차보험에는 의무적인 보장인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이 있다. 대인배상1은 상대방의 신체 피해에 대해 보장해주는 항목이다. 상해에 대해 1인당 3천만 원,후유장해나 상해의 경우 1인당 1억5천만 원의 한도로 보장해준다. 상해의 급수에 따라 보장금액이 달라지므로, 급수별로 보장금액을 확인해야 한다. 상해급수는 1~14급으로 나뉘어 있으며, 급수가 높을수록 피해의 정도는 낮아진다.

보장금액이 한도를 초과하게 될 경우, 개인의 자금으로 그 초과금액을 배상해야 하므로, 대인배상2를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대인배상2는 보장금액이 부족할 때 보완해주는 보험항목이며, 위자료나 휴업손해비 등의 추가 배상이 가능하다. 보장한도는 개인이 선택하며, 무제한 설정도 가능하다.

무제한으로 설정할 경우, 다양한 교통사고 피해에 대비할 수 있다.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의 대상이 되어 형사처분을 받을 경우에도, 공소권 제한으로 인해 책임을 면할 수 있다. 단, 뺑소니 사고, 12대 중과실 사고, 중상해나 사망사고를 일으킨 운전자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안전운전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 비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면, 의무담보인 대물배상은 상대방의 차량이나 재산에 가해진 피해를 보상하는 항목이다. 한도는 1천만 원으로, 이 금액이상의 피해를 보상하려면 대물배상2를 추가로 가입해야 한다. 대물배상2의 한도는 5억 원까지 선택 가능하다. 그러나 추가 보험료가 부과되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보험에는 자기신체사고보험이라는 보험항목도 있다. 이 항목은 운전자가 사고로 인해 부상을 입었을 때의 치료비를 보장해주는 항목이다. 한도는 1인당 2천만 원으로, 이를 초과하는 경우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이 항목을 추가로 가입하면, 보험료가 상승하게 되지만, 자신이 사고로 인해 다치게 될 경우에 대비할 수 있다.

다른 보험보다 자동차보험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가입 전에는 충분한 정보 수집과 비교가 필요하다. 각 보험사의 가입 조건과 보장 범위, 보험료 등을 잘 확인하고, 자신의 운전 습관과 차량 상태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 견적에는 필수적인 보험이자 기본적인 보장을 제공하는 의무담보 외에도 각종 선택 담보들이 존재한다. 이 중에서 대물배상 담보는 타인의 물적 피해를 보상하는 역할을 한다. 대물배상 담보의 경우, 보험가입 시 최소 2천만 원에서부터 한도를 설정할 수 있다. 하지만 보험 가입 시, 단순히 상대방의 차량 피해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대물 피해 배상 유형을 고려하여 보험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물사고에서는 차량뿐 아니라 실려있던 물품, 그리고 건물이나 시설물, 가로수 등에 대한 피해에 대한 보상도 포함되며, 가게 휴업손해비나 가구 손해 등에 대한 보상도 가능하다. 따라서 가능한 한 한도금액을 넉넉하게 설정해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자신이 입는 피해에 대한 보장을 위해 자기신체사고 담보나 자동차상해 담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다. 더불어 자신의 차량에 대한 손해를 보장하는 자기차량손해 담보, 무보험 차량에 의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무보험차상해 담보 등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선택 담보를 추가로 가입하면 보장 내용은 확대되지만, 보험료 수준이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담보를 선별하면서, 그에 따른 보험료 부담과 보장 내용의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보험사마다 제공하는 혜택과 보장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상품을 선택할 때는 이를 꼼꼼히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는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보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가 다수 존재한다. 이런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각 보험사의 보장 범위, 가입 기준, 보험료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보험사마다 운전자의 나이, 차량 종류, 운전 경력 등에 따른 할인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보험료를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