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 쿠페 공개...GV80 라인업 부분변경
상태바
제네시스 GV80 쿠페 공개...GV80 라인업 부분변경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23.09.27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마력 엔진 추가, 파노라믹 디스플레이 적용
사진=제네시스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가 GV80의 부분변경 모델과 첫 쿠페형 SUV ‘GV80 쿠페’를 공개했다.

2020년 1월 출시된 GV80는 누적 17만대 이상 판매된 제네시스의 간판모델이다. 3년 9개월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은 외장 디자인 디테일이 바뀌었고, 실내 파노라믹 디스플레이가 추가되는 등 새로운 디자인 요소와 함께 쿠페형 차체가 추가됐다.

GV80 쿠페는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이라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역동성을 극대화한 럭셔리 SUV로 올해 4월 뉴욕에 위치한 제네시스 하우스에서 콘셉트 모델이 공개된 바 있다.

기존 근육질의 몸매에 보다 날렵한 루프라인이 적용된 GV80 쿠페에는 415마력을 내는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e-S/C) 엔진이 추가됐다.

GV80 부분변경 모델

GV80 부분변경 모델. 사진=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사진=제네시스

GV80의 외관은 기존 스타일을 간직한 채 럭셔리한 디테일이 추가됐다. 그릴, 헤드램프, 엠블럼, 리어 배기구 등 외관 전반이 달라졌다.

전면부 크레스트 그릴에는 이중 메쉬 구조의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됐고, 그릴 모서리가 보다 부드럽게 다듬어졌다. 제네시스의 상징인 두 줄 헤드램프에는 얇은 LED로 구성된 MLA 기술이 적용됐다.

기요세 패턴이 들어간 엠블럼이 신규 적용됐고, 크롬라인이 새롭게 디자인됐으며, 신규 알루미늄휠이 적용됐다. 후면부는 히든타입 배기구가 적용됐으며, 기존 배기구 자리에는 제네시스의 크레스트 그릴의 디자인에서 착안한 V형상을 크롬 재질로 적용한 장식이 들어갔다.

외장 컬러는 신규 컬러인 스토르 그린(유광/무광)을 포함하여 총 12종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실내는 27인치 크기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마감재가 더욱 고급화됐고, 마감 디테일이 더욱 치밀해지면서 세련돼 보이도록 변경됐다. 여기에 컵홀더를 키우고 스위치 조작감을 개선하며 주요 부위 시인성을 개선하는 등 사용 편의성도 높아졌다.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실내. 사진=제네시스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실내. 사진=제네시스

GV80는 ▲어스브라운 ▲보르도브라운 ▲글래이셔 화이트 등 신규 3종을 포함한 총 5종의 내장 컬러로 운영된다.

스포티함을 강조한 GV80 쿠페

GV80 쿠페. 사진=제네시스
GV80 쿠페. 사진=제네시스

새로 추가된 쿠페모델은 각지고 덩치가 큰 기본모델에 비해 날렵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제네시스는 GV80 쿠페의 외관에 대해 “완벽한 균형과 유려한 디자인에 역동적이고 과감한 실루엣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전면부는 확장된 에어 인테이크와 액티브 에어플랩 그리고 네 개의 에어 벤트는 엔진룸 냉각을 위한 최적의 공기흐름을 만드는 동시에 공격적인 프런트 범퍼 디자인을 완성하면서 고성능차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쿠페모델은 2개의 배기구가 크레스트 그릴 모양으로 노출돼 기본모델과 차별화됐다. 이 역시 스포티함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4개의 배기구가 적용됐다. 사진=제네시스
4개의 배기구가 적용됐다. 사진=제네시스

GV80 쿠페의 진정한 차별화 요소는 고성능 엔진이다. 제네시스의 최상위급 엔진인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e-S/C) 엔진은 배기구가 4개인 쿼드 이그조스트 팁과 함께 탑재된다.

이 엔진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기존 3.5 엔진보다 35마력이 높은 415마력을 낸다. 모터로 구동되는 전동 수퍼차저가 더해지면서 저속에서 더 큰 힘을 내고 연비를 향상시킨다.

파워트레인과 주행성능 업데이트

사진=제네시스
사진=제네시스

GV80 기본 모델에는 ▲최고출력 304마력(ps), 최대토크 43.0(kgfㆍm)의 가솔린 2.5 터보 ▲최고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0(kgfㆍm)의 가솔린 3.5 터보 등 2개의 엔진 라인업이, 쿠페 모델에는 ▲415마력, 56토크의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e-S/C) 엔진이 추가된다.

주행질감 개선과 소음저감을 위해 2세대 엔진 마운팅 컨트롤이 신규 적용됐고, 주행안정성 컨트롤 시스템이 업데이트됐다. 또한 흡음타이어가 적용되고 차체 곳곳에 흡차음재가 추가돼 정숙성이 개선됐다.

GV80 쿠페에는 주행 감성 및 성능을 체감할 수 있는 사양으로 ▲고배기량 스포츠 쿠페의 배기음을 재연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운전자의 희망에 따라 브레이크 페달의 응답성을 조정할 수 있는 플렉스 브레이크가 적용됐다.

GV80 쿠페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모델에는 ▲‘스포츠+(스포츠 플러스)모드’ ▲런치 컨트롤 ▲오일 온도, 토크, 터보압을 표시해주는 고성능 게이지 등 특화사양이 추가됐다.

제네시스는 10월 11일(수)부터 GV80와 GV80 쿠페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