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공사, 추석 연휴 전국 14개 공항 특별교통대책본부 운영
상태바
공항공사, 추석 연휴 전국 14개 공항 특별교통대책본부 운영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3.09.26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휴기간 총 166만명, 일평균 23만여명 공항이용 예상
스마트공항앱·수하물 짐배송 서비스 등 차별화 서비스
에어서울, 정호영 셰프 ‘김치비빔우동’ 등 기내식 신메뉴
22일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왼쪽으로부터 1번째)이 김포공항 국내선 수하물검사실을 찾아 캐리어 운반 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는 추석 연휴에 대비해 27일부터 10월 3일까지 7일간 본사와 전국 14개 공항에서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운영한다.

대책기간 중 전국공항(인천공항 제외) 예상 이용객은 총 166만여 명(국내선 133만 명, 국제선 33만명), 일 평균 이용객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23만 7천여 명(국내선 19만명, 국제선 4만7천명)으로, 국제선 이용객은 2019년 대비 92% 수준까지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기는 총 9,596편(국내선 7,726편, 국제선 1,870편)이 운항할 전망이다.

‘공항 터미널 시뮬레이션’을 통해 여객흐름과 혼잡도를 사전 분석한 결과, 출발 기준 김포공항과 김해공항은 9월 28일, 제주공항은 10월 2일 가장 붐빌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는 혼잡 예상시간대 신분확인·보안검색 등 여객접점인력을 평시대비 일평균 34명, 주차장 안내인력 16명을 추가 배치하고 임시주차면 3,596면을 확보하는 등 혼잡해소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사는 공항이용객과 종사자 안전 확보를 위해 9월 14일부터 CEO와 경영진을 필두로 전국공항 안전보안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22일에는 CEO 주관 특별교통대책 점검회의와 김포공항 현장점검을 통해 전국공항의 대비태세를 중점 확인했다. 각 공항에서도 9월 4일부터 11일간 공항시설과 편의시설에 대한 자체 특별점검을 마쳤다.

한편 공사는 손정맥 정보를 활용해 간편히 신분확인이 가능한 ‘바이오인증 One ID 서비스’, 기내반입금지물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물어보안’카카오 챗봇, 반려견 위탁서비스(김포공항 애견센터) 등 공항만의 특화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공항이용객의 편의를 높이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공사의 ‘스마트공항 앱’을 이용하면 공항 기상특보와 항공기 출·도착시간, 결항·지연 여부, 탑승게이트 변경사항 등 모든 운항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공항 도착부터 비행기 탑승까지의 소요시간, 주차장 혼잡여부, 공항별 국제노선 현황 등 공항이용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보다 편리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서비스가 확대된 ‘국내선 수하물 짐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안한 빈손 여행도 가능하다. 공항의 수하물 수취장에 도착한 승객의 짐을 배송업체가 대신 찾아 숙소나 자택 등 목적지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김포·김해·청주·대구·광주공항-제주공항, 김포공항-광주·김해공항 노선에서 이용할 수 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임시공휴일을 포함해 추석연휴기간 동안 많은 여객이 공항을 찾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하여 공항운영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기내식 신메뉴 김치비빔우동. (사진=에어서울)

한편 에어서울이 기내식 신메뉴로 김치비빔우동과 차슈덮밥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김치비빔우동은 정호영 셰프의 레시피로 제작된 메뉴로, 지난 5월 출시된 정호영 우동 기내식 3종을 잇는 후속작이다.

정호영 셰프가 직접 개발한 매콤달콤한 특제 양념장이 특징으로, 여행을 마친 귀국편에서 신김치와 어우러진 한국 전통의 맛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1만8000원이다.

차슈덮밥은 간장 양념에 졸인 돼지고기 덮밥으로,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사내 기내식 품평회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고 신메뉴 출시가 결정됐다. 가격은 1만5000원이다.

김치비빔우동과 차슈덮밥은 10월 27일부터 귀국편을 포함한 국제선 전 노선에서 구매 가능하며, 항공편 출발 48시간 전까지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앱, 예약센터를 통해 주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