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필요성과, 운전자보험 특약 & 운전자보험보장 내용 알아보기
상태바
운전자보험필요성과, 운전자보험 특약 & 운전자보험보장 내용 알아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9.06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보험필요성과, 운전자보험 특약 & 운전자보험보장 내용 알아보기

운전자보험은 운전자가 일으킨 교통사고 또는 비운전자가 겪게 될 수 있는 교통사고에 대한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을 의미한다. 운전자가 사고를 일으킨 경우, 법률상 필요한 벌금, 구속 및 공소, 합의금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사고로 인해 상해를 입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다양한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이므로, 보장 내용을 정확히 확인하고 가입하여 위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입 전에는 여러 보험 상품의 차이점과 특성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마다 보장되는 내용과 한도, 보험료 책정 기준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활용하면 유용하다. 단 하나의 사이트를 방문함으로써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 운전자보험 특약, 운전자보험보장 내용을 알 수 있으며, 개인의 견적까지 비교가 가능하다.

보험 상품에서는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변호사 선임비용, 벌금 등의 특약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운전자가 중대 과실로 인한 사고로 발생하는 처벌을 보장하는 것이므로, 운전자에게 중요한 내용이다. 운전자는 자동차 운행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이 경우 벌금 처분이 있을 수 있다. 도로교통법 제 151조에 따라 벌금의 확정 판결을 받게 되면, 보험 상품의 벌금 특약 
내에서 보장받을 수 있다.

변호사 선임비용 특약은 운전자가 교통사고로 타인에게 신체 피해를 입혔을 때 구속되거나, 검사에 의해 공소가 제기되거나, 약식 기소가 이루어진 경우, 법원 판결에 대응하기 위해 변호사를 선임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보장한다.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은 교통사고로 인해 타인에게 사망 또는 중상해를 입힌 경우, 진단 일수에 따라 사고 처리 지원금과 형사 합의금을 보장받는 특약이다.

운전자가 이런 내용에 대해 보장받기 위해 자동차 보험에 법률비용지원 특약을 추가할 수 있다. 이 특약에서는 형사 합의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 등이 보장된다. 그러나 두 가지 보험 상품 간에는 차이점이 있어 개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 자동차 보험이 의무적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을 의무 계약으로 하여 자동차 사고로 타인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이를 보장한다.

운전자보험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 보험의 보장 대상은 자동차이며, 따라서 해당 자동차를 운전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만 보장된다. 만약 다른 사람의 자동차를 운전하는 동안 사고가 발생하면, 이는 자동차 보험의 보장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나 운전자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으로, 보장 대상이 사람이다. 따라서 해당 사람이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도 보장 범위에 포함된다. 이 점은 운전자보험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운전자들은 벌금 특약에서의 보장 한도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벌금 특약에서의 최대 보장 금액은 과거에는 2천만 원이었지만, 민식이법이 시행된 이후로는 3천만 원으로 조정되었다. 이는 교통사고에 대한 법정 최고 벌금 한도가 2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상승한 것을 반영한 것이다. 따라서 보험 가입자들은 벌금 특약의 한도가 2천만 원으로 설정된 이전의 계약이라면 보험사에 연락하여 한도를 상향 조정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보험료 납입 방식에도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보험은 의무적인 담보에 대해 1년 단위의 일시납으로 납입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월 납입 기준으로 진행된다.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두 보험 모두에 동시에 청구가 가능하다. 이는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이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운전자보험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보험을 선택하고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특약의 형사 합의금에 대한 보장 부분은, 지급 방식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다. 이 보장은 2017년에 지급 방식이 후 청구 방식에서 선지급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후 청구 방식은 보험 가입자가 먼저 합의금을 준비하여 피해자에게 지불한 후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식이었지만, 선지급 방식에서는 보험사가 직접 피해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한다. 이 방식의 전환으로 인해 보험 가입자는 합의금을 준비하지 못하여 처벌을 받는 상황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만일 가입자가 기존의 후 청구 방식으로 가입했다면 선지급 방식으로 전환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가 발생시키는 12가지 중과실 사고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지만, 무면허 운전, 음주 운전, 뺑소니 사고 등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보험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양한 보험 견적을 비교하기 위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활용해 보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