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비교를 통해 화재보험료 & 필수 화재보험특약 알아보기
상태바
화재보험비교를 통해 화재보험료 & 필수 화재보험특약 알아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7.2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보험비교를 통해 화재보험료 & 필수 화재보험특약 알아보기

한국의 겨울철에는 국립공원이나 지방의 산림지역에서 산불을 감시하는 산불경비원들이 산불의 발생 여부를 점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화재 예방을 주제로 한 포스터 제작이나 표어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화재 위험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교육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은 우리의 부주의로 예상치 못한 화재가 발생하기도 한다. 일상 속의 한 순간의 방심이 갑자기 불길로 번지며 큰 재난으로 이어지는 경우이다. 그런 화재는 흔히 금방 시작되고 그 규모가 커져 갈수록 소방 활동이 더욱 어려워지는데, 이로 인한 피해 규모가 대단히 커지는 것이 문제이다.

최근에는 소방법의 개정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은 스프링클러 설치가 의무화되었다. 또한 골목길에서의 불법 주차가 소방 차량의 진입을 방해하는 경우, 해당 차량을 파손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규정이 변경되었다. 그러나 이런 소방법의 강화가 화재로 인한 손실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에, 화재가 발생한 이후 피해를 어떻게 보상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대안으로 화재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파트는 16층 이상인 경우 관리사무소에서 공동화재보험을 가입해야 하며, 다중이용시설 또한 화재보험 가입이 필수이다. 개인적인 화재보험은 많은 사람들에게는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럴 때 화재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화재보험료, 화재보험특약 등 화재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실질적으로, 일반 주택의 경우 시설이 노후화되면서 화재 위험이 증가하는 반면, 이런 위험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책을 마련해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주택 주민들은 화재보험을 준비하여 이런 위험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대다수의 주택은 주택이 밀집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화재가 자신의 집에만 국한되지 않고 진압이 어려운 경우 주변 주택이나 타인의 재산에도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렇게 화재가 발생하면, 손해를 입은 재산에 대한 보상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법적 책임까지 물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화재보험의 다양한 보장 요소를 통해 대비를 할 수 있다면, 보상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화재보험에는 타인의 피해에 대해 보상하는 재난배상책임보험과 자신의 피해에 대해 보상하는 일반화재보험이 있다. 그러므로 자신과 타인의 피해를 모두 보장받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보험을 모두 가입해야 한다. 화재보험의 핵심 보장 내용으로는 재산손해와 비용손해가 있다. 재산손해는 화재로 인한 재산적 피해를 보장하는 것이다. 이런 손해에는 화재로 인해 불에 타거나 그을린 직접적인 손해, 화재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방손해, 그로 인해 피난을 해야하는 경우 등을 포함한다. 비용 손해는 잔존물 제거 비용이나 청소 비용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

16층 이상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 거주자는 공동화재보험이 의무적으로 가입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화재보험에 가입하는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공동화재보험은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공동 부분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가입하는 화재보험에 비해서 보장 한도가 비교적 낮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보험 회사와의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고유의 보험을 가지고 있는 것이 편리하다. 공동화재보험이 아파트 건물 자체에 대한 보장만 제공하고 세입자가 입은 피해에 대해서는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세입자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화재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화재보험은 주택뿐만 아니라 가구나 가전 제품 등의 재산도 보장할 수 있으며, 가전 제품과 같은 가재도구는 따로 보험증권에 기재하지 않아도 보험 가입 한도 내에서 보장 가능하다. 하지만, 귀금속이나 골동품 등 300만 원 이상의 높은 가치를 지닌 물품은 보험 증권에 별도로 표기해야 보장 받을 수 있다. 주택이 30일 이상 공실 상태인 경우 등 보험 약관에 명시된 통지 의무를 이행해야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다. 현재 일상 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배상 책임을 보장하는 특약도 있으며, 화재보험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화재보험료, 화재보험특약 등 화재보험을 파악하고, 적합한 화재 대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