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험추천 및 치매보험가입조건, 치매보험필요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상품 찾기
상태바
치매보험추천 및 치매보험가입조건, 치매보험필요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상품 찾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7.21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보험추천 및 치매보험가입조건, 치매보험필요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상품 찾기

치매 간병 보험은 치매 진단 시나 다른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간병이 필요한 경우에 대비한 보장 상품이다. 치매 초기에는 도움 없이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나, 진행하면 결국엔 남의 도움이 필요해진다. 이 때문에 치매보험필요성이 대두되는데, 가족이 간병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문 기관이나 간병인을 고용하여 환자를 돌볼 때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이 필요하게 된다. 

비용이 든다는 것이 문제인데, 노인장기요양보험 같은 국가 사회보장 제도로 일정 범위 내에서만 보장받을 수 있다. 따라서 정부 지원 외에도 개별적으로 보장을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다양한 치매 간병 보험 상품을 살펴볼 수 있다. 사이트를 통해 치매보험추천 및 치매보험가입조건 확인, 여러 회사의 상품 내용을 확인하고 견적도 예상 가능하다.

상품을 가입하면 치매 진단 시 보장을 받는데, 한도가 얼마인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회사마다 진단비에 차이가 있어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다. 총 계약금액에서 진단비를 보장할 수 있는 비율을 고려해 환산한 금액으로 지원 받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중증 치매인 경우 혜택이 작아진다. 반대로 단계별로 한도를 정해 놓은 상품이면, 보장이 높지만 월 납입이 부담스럽다.

치매의 단계별 특징을 이해한다면, 보험 청구 시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치매의 단계는 보험사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지만, CDR(임상치매평가) 척도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이 척도는 인지능력과 사회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로, 보험회사에서 정신건강의학과와 신경과 전문의 의견을 고려하여 보장 여부를 결정한다. CDR 척도에 따르면 치매는 총 다섯 단계로 나뉜다. 12단계는 경증치매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35단계는 중증치매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이다.

CDR 1단계는 경미한 치매로 구분되며, 약간의 기억 문제가 있지만 일상 생활을 영향받지 않는다. 2단계는 중간 정도의 치매로 간단한 일은 가능하나 시간 인지능력에 문제를 겪는다. 3단계는 중증 치매로 인식되어 외부인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로,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어렵다. 4단계는 심각한 치매로, 부분적인 기억상실이 있고 자신의 이름만 반응한다. 말기에 접어든 5단계는 이해력과 인지능력이 상실되어 외부의 도움을 받아 식사를 해야 한다.

치매간병보험 상품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치매 외의 질병이나 상해로 요양이 필요한 경우도 보장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이 경우 간병을 포함한 생활비 보장 혜택이 있다. 보험 상품마다 차이가 있지만, 장기요양등급별로 간병인 비용이나 일정한 농도의 보장이 지원되며 일부 상품들은 1년간의 최대 보장 한도가 있다.

추가적으로 숙지해야 할 사항은 대리청구인 제도와 지급계좌사전등록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특히 치매보험필요성을 감안할 때 중요한데, 치매 환자들은 스스로 청구를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대리청구인 제도는 스스로 청구가 어려운 경우 대신 청구를 도와주는 사람을 미리 지정하는 방법이다.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이 제도에 대해 공유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급계좌사전등록 제도는 보험금 지급이 늦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지급 계좌를 등록하여 보험금이 자동으로 이체되게 하는 방법이다.

치매간병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치매보험추천 및 치매보험가입조건 확인, 다양한 치매간병보험 상품을 회사별로 쉽게 비교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