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험료 알아보고 있다면? 자동차보험료비교 & 자동차보험특약 확인하자
상태바
전기차 보험료 알아보고 있다면? 자동차보험료비교 & 자동차보험특약 확인하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7.06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보험료 알아보고 있다면? 자동차보험료비교 & 자동차보험특약 확인하자

자동차보험은 차주에게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는 보장제품이다. 정확히 말하면 의무보험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입해야 하며, 선택보험은 선택 사항이다. 이러한 의무보험과 선택보험을 구성함으로써 자동차 사고로 인한 다양한 피해에 대응할 수 있으며, 의무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차주에게는 과태료 및 처벌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인 배상 1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타인의 인적 피해를 보장하며, 대물 배상은 물적 피해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다. 이 두 가지는 의무적인 담보로 설정되어 있으며 일시료로 납입된다. 매년 갱신 시점이 찾아오는 상품이기 때문에, 이 시기를 대비하여 미가입 차주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알아볼 수 있어 갱신 시기 전 사용할 것이 좋다.

대인 배상 1의 세부 사항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타인의 상해, 후유장해 및 사망에 대한 배상이다. 또한 대물 배상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타인의 차량, 물건, 건물, 시설물 등에 대한 배상이다. 이처럼 사고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가 발생하면 적절한 배상을 해야 하며, 이를 보장 상품을 통해 보장할 수 있는 경우 원활한 사고 처리가 가능하다.

보장한도는 대인 배상 1에서 상해 보장은 1인당 3천만 원까지이며, 후유장해 및 사망 보장은 1인당 1억 5천만 원까지 정해져 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상해 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보장받게 된다는 점이다. 어떤 종류의 피해건 상관없이 동일한 보장을 받는 것이 아니며,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에서 정한 상해 등급에 따라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르다는 의미이다. 상해 등급이 낮을 수록 보장 가능한 금액이 많아지며, 상해 등급이 높을 수록 보장 가능한 금액이 작아진다. 사례에 따라서는 보장 가능한 금액이 실제로 지불되는 배상액보다 낮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차주는 개인적으로 상대방에게 배상을 해야 한다.

대물 배상의 최소 보장 한도는 2천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어 법정 한도를 충족하게 된다. 그러나 납입료를 아끼려고 최소로 설정할 경우, 실제 사고 발생 시 충분한 보장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 대물 배상이 필요한 금액은 상당히 높을 수 있는데, 건물에 차가 충돌하거나 영업 중인 가게에 피해를 입힐 경우 막대한 금액이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2천만 원의 한도로는 이러한 배상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장 한도를 상향 조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차주는 대인 배상 2에도 가입할 수 있다. 이 역시 타인의 신체 피해를 보장하기 위한 항목이지만,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법적 문제는 없지만, 대인배상 1에서 제공되는 보장 한도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추가로 가입할 수 있다. 보장 한도는 무제한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설정이 가능한 이유는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른 형사처벌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특정 사고로 인해 형사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중과실로 발생한 사고, 중상해나 사망을 포함한 사고, 뺑소니 사고는 반드시 처벌을 받게 된다.

다양한 임의 담보를 선택해 자신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개인의 신체적 피해와 물질적 피해를 대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는 보험 내용과 한도를 선택할 수 있다. 각 보험사별로 다양한 할인 혜택이 제공되어 있어 금액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들 혜택은 상품별로 다르게 제공되므로, 비교를 통해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간편하게 견적 확인과 상품 비교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