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가입 하고자한다면, 운전자보험보장 & 운전자보험중복 알아보기
상태바
운전자보험가입 하고자한다면, 운전자보험보장 & 운전자보험중복 알아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7.04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보험가입 하고자한다면, 운전자보험보장 & 운전자보험중복 알아보기

운전자라면 누구나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순간적인 실수나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에 가입되면 사고로 인한 손실을 보장받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거창한 설계를 한다고 해도 보장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 보호 대상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자동차보험은 주로 타인 즉, 상대방에게 보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가입자 자신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따라서 자동차를 운전할 때 필요한 보장성 상품 중 운전자보험을 고려해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다양한 상품들의 세부 내용과 견적도 확인할 수 있다. 상품별로 특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차이점을 분석해야 한다.

먼저 운전자보험의 보장 항목과 주의사항을 파악해야 한다. 무면허, 음주운전을 제외한 중과실 사고시 운전자보험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중과실 사고에는 속도 위반, 신호위반 등이 포함되며, 사고 발생 횟수와 관계없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치료를 위한 입원시 발생하는 비용도 무관한 상태에서 보장받는다.

운전자보험의 또 다른 특징은 긴급 견인 같은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벌금이나 변호사 선임 비용에 대한 특약을 주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교통사고로 인해 구속되거나 기소되는 경우 변호사를 고용해야 할 수 있다. 법적 책임과 관련된 부분에서 변호사 고용 비용이 클 수 있다. 벌금으로 인한 비용 부담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보장 특약도 주목해야 한다. 교통사고로 인한 상대방에게 형사 합의금을 지급할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벌금, 형사 합의금, 변호사 선임 비용은 형사 책임에 대한 보장이고, 행정적 책임 및 운전자의 인적 피해와 관련된 특약으로 보장을 구성할 수 있다. 특약을 과도하게 추가하면 보험료 무게가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동차보험과는 달리 운전자보험은 한 번에 보험료를 납입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운전자보험의 보험료도 자동차 유지 비용 중 일부로 간주된다. 필수적인 내용만으로 상품을 구성해 납입 관리에 어려움이 없도록 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할 때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설계할 수 있다. 사고 발생 시 자동차보험과 함께 보장을 받기 위해 청구 접수를 할 수 있다.

자가용 운전자가 아니더라도 운전자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경우가 있다. 비운전자용 보험은 택시, 버스 등을 이용할 때의 교통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대중교통 이용이 자주 있는 경우에도 비운전자용 보험을 고려해 볼 여지가 있다. 주계약 및 특약을 적절하게 평가하여 보험료 부담이 크지 않은 상품을 준비할 수 있다.

상품 내용 확인 시 부지급률 같은 특성도 확인해야 한다. 낮은 견적만을 기준으로 가입하려다 보면 알지 못하는 세부사항이 생길 수 있다. 부지급률이 높은 상품은 보험금 청구에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사항을 간과하면 보장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운전자보험 선택 시 참고해야 할 정보가 다양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정보 수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울 때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이용할 수 있다. 여러 상품들의 정보를 한눈에 비교하고, 전문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보험용어 이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보장성 상품을 처음 가입하는 사람도 쉽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평소 날 줄기 차게 운전하고 운전자보험과 같은 대비책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