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수공사비용 및 윗집누수보상 알아보고 있다면 아파트 보험 확인하기
상태바
누수공사비용 및 윗집누수보상 알아보고 있다면 아파트 보험 확인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6.27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보험은 화재 사고가 발생했을 때 화재로 인한 직접손해, 소방손해 그리고 피난손해를 보장하는 보장성 상품이다. 직접손해는 화재로 그을리거나 불에타는 등의 손해를 뜻하고, 소방손해는 화재를 진압할 때 이 과정에서 침수가 되거나 가전제품이 물에 젖는 등으로 인한 손해를 뜻한다. 피난손해란 화재로 피난지에서 생활할 때 5일간 발생한 직접손해와 소방손해를 보장하는 것이다. 또한 잔존물을 제거할 때 드는 비용과 손해방지비용 등의 여러 가지 비용손해도 화재보험을 통해서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런데 화재보험 상품의 종류는 다양하며 세부 내용에 관해서도 살펴본 뒤에 준비할 필요가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 다수의 상품을 비교하거나 견적을 내어 비교하는 방법이 좋다. 특히 주택화재보험 상품에 가입 시 보장에 관한 내용부터 보험료, 선택할 수 있는 특약 항목 등에 따라서 어떤 상품에 가입할 것인지 알아볼 때 가입대상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제안받고 가입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으니 이러한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한다. 이는 주택화재보험뿐만 아니라 아파트 화재보험이나 공장 화재보험 등에 가입할 때도 마찬가지로 적용해서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 화재보험은 단체보험에 가입된 경우라고 해도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서 충분히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을 준비해 두면 도움 될 수 있다. 단체화재보험만으로는 보장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입자의 경우 화재로 이웃이 손해를 입었다면 이에 관해 배상해야 하므로 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해서 화재보험을 별도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16층 아파트의 경우도 의무적으로 주택화재보험에 가입해야 하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재난배상책임보험이라고 해서 화재로 발생한 금전적인 피해에 관해 보장을 받는 방법도 있는데 이는 화재보험 상품만으로는 보장이 어려우므로 이렇게 따로 준비하는 것이다. 해당 보장으로는 화재사고, 폭발, 붕괴 등으로 타인이 다친 경우,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등에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단, 다른 사람의 피해는 보장이 되지만 피보험자에게 발생한 피해에 관해서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피보험자의 소유물이나 피보험자 본인의 신체 및 재산상의 피해를 비롯해서 고의적 사고, 벌과금 등에 관한 부분도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만약 화재보험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세 가지 내용에 관해서 확인해야 하는데 첫 번째는 재산가치가 높은 물건은 보험증권에 기재하는 경우에 한해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휴대 가능한 300만원 이상 고가의 귀중품 등은 증권에 기재해 두면 화재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장이 가능한데, 가전제품이나 가재도구 등은 별도로 기재하지 않아도 보장이 된다. 그리고 보험에 가입한 뒤에 가입된 집을 30일 이상 비울 때는 해당 내용을 보험사에 알려야 한다. 해외 체류 등의 이유로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러한 의무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이행하지 않으면 사고로 인한 피해를 제대로 보장받을 수 없다.

계속해서 주택화재보험의 다양한 특약 항목을 살펴보면 본인의 집에 발생한 피해를 보장하는 항목부터 이웃의 피해배상, 화재 벌금, 상해 후유장해와 도난손해, 임시거주비 및 전세금 등도 보장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특약은 약관에서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데, 필요한 항목만 적절하게 구성한다면 상황에 맞게 보장을 받는 데 도움이 되지만 특약을 지나치게 설계하는 경우는 보험료 등으로 인해 오히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경제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장 방식을 살펴보면 이는 가입 금액에 따라서 비례보장되는 방식과 화재로 인해 발생한 실제 손해액만큼만 보장하는 실손보장의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보장 기준과 한도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고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에서 예상 보험료를 계산한 뒤에 어떤 방식으로 한도를 정할 것인지 결정해 보는 것이 좋다. 보장의 종류에 따라서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 등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실질적인 보험료와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알아보고 이를 참고해서 설계해 보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