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실손보험부터 어린이실손보험까지 알아보고 실손보험 전환 검토하는 TIP
상태바
노후실손보험부터 어린이실손보험까지 알아보고 실손보험 전환 검토하는 TIP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6.26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실손보험부터 어린이실손보험까지 알아보고 실손보험 전환 검토하는 TIP

병원에 방문하여 질병을 진단받아 치료를 받거나, 상해로 인해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발생하는 의료비를 실손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실손보험은 보유하고 있을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 생기는 병원비 부담을 감소시켜준다. 그러나 실손보험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병원에서의 전체 치료비용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보험 약관에 정의된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부분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급여 항목에 대해 20%, 비급여 항목에 대해 30%의 부담금이 적용된다.

급여 항목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일부 비용을 국민건강보험이 부담하는 의료 서비스를 가리킨다. 이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된 국민이 이용할 수 있으며, 치료비의 일정 부분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환자에게 경제적 부담을 줄여준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실손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s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를 참조하면 좋다. 반대로 비급여 항목은 국민건강보험의 보장 범위를 벗어나는 의료 서비스를 가리킨다. 이 경우, 환자는 자신이 받은 치료의 전체 비용을 직접 부담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장 제도로, 병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경우 실손보험의 주계약을 통해 지정된 급여 항목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질병의 진단이나 상해로 인해 병원에 가야할 경우, 이러한 급여 항목의 치료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연간 최대 5천만 원까지의 보상을 제공하며, 병원에서 외래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한 번에 최대 20만 원까지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실손보험은 입원을 포함한 다양한 치료를 보장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병원의 입원비용, 병원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치료 비용, 그리고 입원 중 수술이 필요할 경우의 비용까지 모두 포함된다. 더욱이, 만약 보험 계약이 만료되어도, 그 시점에서 이미 진행 중인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치료는 계약 종료일로부터 180일까지 계속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외래진료에서 받는 치료도 실손보험의 보장 범위에 포함된다. 이는 외래진료 비용, 외래에서 필요로 하는 수술비, 그리고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제비를 모두 포함하게 된다.

실손보험 계약이 종료되더라도 이미 진행 중인 치료는 종료일로부터 90회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급여 특약의 경우, 병증을 판명받거나 부상에 따른 치료 과정에서 보장을 받게 된다. 이에 포함되는 건 입원으로 이루어지는 치료 뿐만 아니라 외래에서 진행되는 통원치료도 포함된다. 연간 보장 한도는 5천만 원까지이다.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통원 치료를 받을 경우, 한번의 방문에 최대 20만 원까지의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연간 100회까지 가능하다. 한편, 입원을 통한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입원실 비용, 입원 중 발생하는 제비용, 그리고 수술비를 실손보험을 통해 보장 받을 수 있다. 외래 통원 치료의 경우, 제비용, 수술비, 그리고 처방약 제조비용까지 실손보험에서 보장 받을 수 있다.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외래진료가 필요한 경우, 실손보험으로 복지센터, 보건지소, 지역 보건소, 그리고 커뮤니티 보건 클리닉에서 받는 치료를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희귀의약품센터 또는 필수의약품센터에서 처방받은 약의 조제비용 또한 실손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4세대 실손보험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보면, 과거와 달리 급여 항목의 보장 범위가 확대되었고, 반면 비급여 항목의 보장 범위는 축소되었다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급여 항목의 보장 범위가 확장된 부분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불임 관련 질환, 선천적 뇌병변, 그리고 피부 질환의 치료에 대한 보장이 더욱 포괄적으로 제공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불임에 대한 질환은 실손보험 가입 후 2년이 경과하면,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급여 항목으로 진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태아 시기에 실손보험을 가입하면 출생 후 선천적 뇌질환이 확인되는 경우, 해당 급여 항목에 대한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실손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s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를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