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치료비 및 대장암검사비용 살펴보고 암보험가입 진행하자
상태바
유방암치료비 및 대장암검사비용 살펴보고 암보험가입 진행하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6.0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치료비 및 대장암검사비용 살펴보고 암보험가입 진행하자

암보험은 암 진단 후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의료비를 보장해 주는 상품이다. 암보험의 주요 대상은 암이지만, 심장 및 뇌 질환과 같은 중증 질환에 대한 보장을 추가하기 위해 특별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암이 한국인의 주요 사망원인이 되고 암 발생률이 매년 지속해 증가함에 따라 관련 비용 대비를 위해 암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과거에는 암이 주로 노인에게 발병하는 질병으로 여겨졌으나 생활 습관, 환경, 식습관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암이 발생하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따라서 나이를 불문하고 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암보험 가입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의학의 발달도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암 치료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치료 비용이 상당히 높을 수 있기 때문에 암 환자에게 재정적 부담을 준다. 암 진료비 중 일부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되지만 보장되지 않는 항목도 있으며 병원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 이러한 보장범위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암보험은 국민건강보험의 보조 수단으로 가입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nc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암보험 상품을 비교하고 선택함으로써 암 치료 중 경제적 어려움을 피할 수 있다.

실손보험은 한국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지만, 보험료가 합리적이라 다양한 의료 분야의 급여와 비급여 항목만 보장한다. 반면 암 치료는 환자가 치료 중 실직하거나 고정 수입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병원비와 함께 가입자의 고정 수입을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암보험과 같은 사보험 상품은 나라 보험 실비보험의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다. 실비보험은 가입자가 실제로 지불한 병원비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하는 반면, 암보험은 진단비를 보장해 환자와 가족의 치료 기간 안정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암 등 중대 질병 발생 시 생활 안정을 위해 암보험에 추가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암 진단비는 암보험 보장에서 중요한 요소다. 실비보험은 병원비를 먼저 내고 보험금을 받지만, 암보험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가입자가 미리 정한 납입 한도에 따라 진단비를 지급한다. 진단비 납부 한도는 제품에 따라 1,000만 원에서 5,000만 원까지 다양하다. 가입자의 소득 수준에 따라 적절한 한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연봉이나 가구 소득을 기준으로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가입자가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라면 한도를 상한액으로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가입자 역시 고정비 부담으로 조기에 계약을 해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진단비에 대한 보험금은 어떤 용도로든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가입자는 수령 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보험회사는 암 종류에 따라 암 진단비를 차등 적용한다. 암은 보험약관에 따라 고액 암, 소액암, 유사암, 일반암으로 구분된다. 소액암 및 유사암은 고액암에 비해 완치율이 높고 치료 기간이 짧으며 치료비 부담이 적다. 소액암에는 유방암, 방광암, 그리고 자궁경부암과 전립선암과 같은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 암이 포함된다. 유사암에는 경계성 종양, 갑상샘암, 기타 피부암 및 상피내암종이 포함된다. 보험회사에서는 소액암 및 유사암 진단비를 일반암 진단비의 10~20%로 보장하고 있다. 경제적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소액암이나 유사암은 발병률이 높다고 간과해서는 안 된다. 소액암 및 유사암에 대해서는 보험사마다 보장한도가 다를 수 있으며, 최대한 한도를 높게 설정할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고액암에는 췌장암, 식도암, 뇌암, 혈액암 등이 있으며 기타 소액암, 유사암, 고액암에 해당하지 않는 암은 일반암으로 분류한다.

암보험의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보장성 구성만이 아니다. 구독 상품의 유형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일한 보장에 대한 보험료는 암보험 갱신형인지 비갱신형인지 보험사 및 환급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갱신 불가 암보험, 만기환급금, 순수 보증 등 상품별 예상 보험료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젊은 사람들은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 암보험 비갱신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다이렉트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보험료를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기획사나 대행사를 통해
가입하는 보험이 편리하지만, 인건비, 설계비 등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반면 다이렉트 보험은 이러한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교적 합리적이다. 어떤 유형의 보험을 구매할지 고려할 때 각 옵션의 비용과 혜택을 비교하고 개인의 필요와 재정 상황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료가 합리적인 암보험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다이렉트 보험도 선택사항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여전히 중요하다. 이럴 때암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nc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