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증치매보험 가입 시, 치매보험혜택 & 치매보험간병인보험 살펴보기
상태바
경증치매보험 가입 시, 치매보험혜택 & 치매보험간병인보험 살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6.0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증치매보험 가입 시, 치매보험혜택 & 치매보험간병인보험 살펴보기

치매간병보험은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가족들에게 피해를 주지않기 위해서이다. 치매 환자가 되면 점차 증상이 악화하여 혼자서 생활하는 것이불가능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병간호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역할을 가족들이 맡으면갈등이 조장될 수 있기 때문에, 간병인을 고용하려면 막대한 돈이 들어가는 문제가있다. 따라서 치매 간병 상품을 미리 가입해 두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초고령화사회로 진입하고 있어 노인성 질환 중 1위를 차지하는 치매 등에 대해 미리 대비해 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간혹 치매 간병 상품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만을 보장하는 경우도 있다.알츠하이머 치매가 70% 이상을 차지하지만, 혈관성 치매, 파킨슨, 루이체 치매 등다른 치매도 존재한다. 따라서 약관을 잘 살피지 않은 채로 무작정 가입하면알츠하이머 이외의 치매에 대해 보장받기 어려울 수 있다. 전체 치매를 보장하는상품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약관을 자세히 읽어봐야 한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치매간병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을 이용해 여러 회사의 치매간병 상품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쉽게 알아볼 수 있으므로, 간단하게 비교해 볼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상품에서 보장 금액을 지급하는 기준이다. 치매는 단계에 따라 필요한 간병 비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따라서 진단비를 지급해 주는 유형보다는 총계약 금액을 비율에 맞춰 보장해 주는 것 보다 단계에 따라 진단비를 지급해 주는 것이 더 좋다. 치매의 정도는 CDR 척도와 여러 CT, MR 검사 등을 통해 다섯 가지 등급으로 평가된다.

치매는 중증 단계 이상부터는 병간호가 필수적이다. 이때 진단비를 제공하는 유형이 현실적으로 더 유리할 수 있지만, 더 많은 보장이 필요하다면 그만큼 납입료 부담도 증가할 수 있다. 따라서 보장 내용과 납입료 부담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또한 생활비 보장 등 경제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되는 특약도 추가로 고려할 수 있다.

특약을 추가하려면 보장 기간과 보증 지급 기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3년의 보증 지급 기간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가입했을 때 1년 후 사망하게 된다면 남은 2년간의 생활비 보장은 유족이 받게 된다. 따라서 가능한 긴 보증 지급 기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매는 80세를 넘어서야 발병 소지가 현저히 떨어지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간병 자금 등이 불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해지 환급금으로 받을 수 있다. 이때 해지 환급금도 상품의 약관을 잘 확인하여 선택해야 한다.

치매 간병보험 상품을 선택할 때는 해지 환급금과 책임 준비금, 대리인 지정 등의 사항을 꼭 확인해야 한다. 보통 보험 상품을 해지하게 되면 일정 금액의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금액이 높을수록 더 많은 돈을 돌려받을 수 있다. 또한, 보험금을 받기 전에 가입자가 사망하는 경우 해당 상품이 책임 준비금을 주는지도 꼭 알아봐야 한다. 이는 해지 환급금과는 별개의 개념으로, 가입자가 사망하면 보험사에서 일정 금액을 지급해 준다.

치매간병보험은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이 일상생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지원하는 상품이다. 그러나 치매는 기억력 상실 등의 증상을 유발하므로, 가입자자신이 상품 여부를 잊어버리는 경우도 많다. 이러면, 대리인을 지정해보험금 청구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하는 대리 청구인 제도가 있다. 현재 이 제도를 이용하는 비율이 낮아 법적으로 의무화시킬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치매 간병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을 이용하면 상품 설계부터 견적까지 모두 스스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매달지출해야 하는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는 비교사이트에서 상품별 견적을 비교하는것이 좋다. 이를 통해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같은 내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선택할 수 있다.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비교하면서 객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