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명의변경 하려면? 자동차보험가격 & 자동차 책임보험 한도 살펴보자
상태바
자동차보험명의변경 하려면? 자동차보험가격 & 자동차 책임보험 한도 살펴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6.02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명의변경 하려면? 자동차보험가격 & 자동차 책임보험 한도 살펴보자

자동차보험이란 차량 소유주에게 필수적인 보장성 상품이다.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 제3조에 따라, 이를 무시하고 무보험 상태로 운전할 경우 형사처벌이 가해질 수 있다. 따라서 차량 소유주는 반드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자동차보험 가입 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아야 한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장 내용은 정해져 있지만, 동일한 조건에서도 연간 납입 비용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품을 검색하고 견적을 비교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용 견적 외에도 자동차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보장 내용을 알아보아야 한다. 주계약의 경우본인이 입은 피해를 보장받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입힌 피해에 대한 보장을 제공한다. 이는 사고로 인한 배상 책임에 대한 보장이다.

보장 항목으로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이 있으며, 전자는 사람에 대한 피해에 대한 보장이고 후자는 재산에 대한 피해에 대한 보장이다. 대인배상은 대인배상 1과 대인배상 2로 구분되며, 대인배상 1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 대인배상 2를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유는 대인배상 1의 한도가 사망 사례에서 최대 1억 5천만 원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명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인 한도가 무한이 아닌 경우에는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따라 형사입건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렇지만 대인배상 2를 추가하여 한도를 무한으로 설정할 경우, 동일한 법률의 다른 항목에 의해 가벼운 인사상 피해에 대해 면책권을 받을 수 있다. 그 결과, 대인배상 2를 추가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대물배상의 경우, 자신이 다른 사람의 재산에 입힌 피해에 대한 보장을 제공한다. 이 보장 범위는 차량 간 사고에 한정되지 않고, 재산 관련 다양한 사고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전봇대나 도로 위의 재산 등에 대한 피해도 보장된다. 대인배상 보장은 의무적으로 2천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3억 이상 가입하는 것이 좋다. 가입 금액은 최대 10억까지 가능하며, 이를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이는 도로 상의 경형 승용차 풀옵션 가격이 2천만 원에 가까우므로 필요한 부분이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자신의 피해를 보장받기 위해 몇 가지 특약을 추가할 수 있다. 본인의 신체 피해를 대비해 자기신체사고나 자기자동차상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가입이 가능하다. 더불어, 사고로 인해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일부를 제외한 수리비를 보장해주는 상품도 있다. 이러한 보장을 모두 갖춘 후에는 무보험자동차상해를 추가로 가입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자동차보험은 필수적이지만,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좋다. 비용 견적뿐 아니라, 보장 내용을 충분히 살펴본 후 결정해야 한다.무보험자동차상해의 경우, 상대방 차량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배상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를 이용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사항들을 숙지한 상태에서 자동차 보험 상품을 설계하면 좋다. 또한, 보험료 견적을 비교하고자 한다면,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자동차 보험 상품의 다양한 옵션을 고려하여 자신의 필요에 맞는 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추가로 범죄 피해에 대한 보장을 원하는 경우 범죄피해보장 특약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차량 대여비용 보장이 필요한 경우, 대여차량비용 보장 특약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특약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보험을 설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