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기업 ‘재생에너지·무공해 운송수단’ 등 투자목적형 녹색채권 3.9조원 발행
상태바
환경부와 기업 ‘재생에너지·무공해 운송수단’ 등 투자목적형 녹색채권 3.9조원 발행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3.05.23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5월 2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에 참여한 23개 기업과 ‘한국형 녹색 채권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지난해 12월 녹색 채권 발행에 대한 투자자 신뢰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녹색 분류체계가 적용된 ‘한국형 녹색 채권 지침서(가이드라인)’를 개정한 환경부는 우리 사회의 녹색 전환 달성과정에 동참한 민간 자본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에서 수반되는 이자 비용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환경부는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 참여기업 23개 사가 한자리에 모인 협약식에서 한국형 녹색 채권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물의 지속 가능한 보전과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비롯한 오염 방지 및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을 포함한 6대 환경목표에서 하나 이상의 환경목표 달성에 실질적으로 기여(Substantial Contribution)해야 한다.
이와 아울러 환경목표 달성과정에서 다른 환경목표에 심각한 피해(Do No Significant Harm)를 주지 않는 원칙과 인권, 노동, 안전, 반부패, 문화재 파괴 등 관련 법규를 위반하지 않는 최소한의 보호장치(Minimum Safeguards)를 준수해야 한다.
코앞에 닥친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진주 지휘가 아닌 관련 기업들의 사업비 동참을 요구한 이런 실질적 태도는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탁상공론’ ‘사후약방문’ 처방을 탈피한 열성적 행동은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2개 부문에 재생에너지 생산과 무공해 차량 제조 등 67개 경제활동과 74개 경제활동을 통한 녹색 부문 탄소중립과 환경개선 기여 경제활동 플러스 LNG 발전과 블루수소 제조 등 7개 경제활동 기반의 탄소중립 전환 과도기적 경제활동에 포함된 탄소중립 전환에서 LNG 90%가 탄소로 변하는 ‘블루수소제조’ 방법 대체는 아주 긴급하고 시급하다고 본다.
한국형 녹색 채권을 발행했을 때 기업 납부 이자 일부도 정부가 정한 지원금리에 따라 지원한다.
발행금액의 0.2%(대기업·공공기관 등) 또는 0.4%(중소·중견기업)로 최대 3억 원 한도 당해 연도예산 7,680백 만원 지원사항은 6월 지원사업에 추가 공고할 예정이다.
녹색 경제활동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위해 ‘한국형 녹색 채권 가이드라인’에 따라 발행되는 원화 녹색 채권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다.

환경부 기업참여 한국형 녹색 채권 3.9조원 발행한다

재생에너지, 무공해운송수단등투자 환경기업기술높여

20232한국형 녹색분류체계채권발행 확대촉진

이차보전 지원사업목적 한국형 녹색채권 거래소 상장

11개공기업 12개민간기업 녹색분류적용녹색채권 발행

LNG 90% 탄소되는 블루수소 제조대체는 아주 시급

대기업·공공기관0.2% 중소·중견기업0.4%이자 지원한다

7,680백만원 소지까지 3억원 한도 지원사항 6 공고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참여기업 23개사 한국형 녹색채권 활성화 업무협약체결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524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에 참여한 23개 기업과 한국형 녹색 채권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지난해 12월 녹색 채권 발행에 대한 투자자 신뢰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녹색 분류체계가 적용된 한국형 녹색 채권 지침서(가이드라인)’를 개정한 환경부는 우리 사회의 녹색 전환 달성과정에 동참한 민간 자본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에서 수반되는 이자 비용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환경부는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참여기업 23개 사가 한자리에 모인 협약식에서 한국형 녹색 채권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시범사업 참여기업은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한 행사를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과 무공해 운송 수단 보급 확대 등과 같은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에 적합한 사업을 적극적 발굴하면 사업 추진에 필요한 한국형 녹색 채권을 발행할 예정이다.

협약식 배경에는 한국형 녹색 채권 확산을 통한 녹색 분류체계 활용 확대와 민간 자본을 유치하는 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업무협약 체결과 이를 위해 20232월부터 추진 중인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적용 녹색 채권 발행 확대를 촉진하는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목적을 담고 있다.

연말까지 약 39천억 원 규모(예산 약 51억 원)의 한국형 녹색 채권을 발행할 계획인 참여기업의 한국형 녹색 채권 기반이 관련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면 연간 약 373만 톤의 온실가스 감축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개선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기상청은 탄소와 직결되는 심각한 기후변화를 가장 민감한 3월 봄꽃 개화 시기에 맞춘 21세기 후반기 고탄소 시나리오를 발표했다.

벚꽃의 개화로 비유한 기후변화는 지난해 317일 기준 대구 개화가 230일에서 27일 가장 많이 당겨지면서 서울>강릉>부산이 27, 26, 24일로 각각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했다.

기후변화 시나리오가 추정한 봄꽃 종류별로 앞당겨진 개화시기
고탄소 기후변화 시나리오가 추정한 봄꽃 종류별로 앞당겨진 개화시기

또한 6개 지점에서 노란 병아리색을 띤 개나리꽃은 인천이 29, 진달래는 서울 35일 로 개화 시기가 가장 많이 당겨질 것으로 예상했다.

39천억원(예산51) 한국형 녹색 채권발행 참여기업성공은 연 약373만톤 온실가스 감축기대

기상청 기후변화시나리오 예측 3월 관측지점별 벚꽃 개화 시기
기상청 기후변화시나리오 예측 3월 관측지점별 벚꽃 개화 시기

특히 기상청은 남아메리카 페루 및 에콰도르의 서부 열대 해상 바닷물 수온이 평년보다 높아지는 엘니뇨 현상을 주시하고 있다.

적도 부근 해수 온도가 상승하는 엘리뇨 현상 활동이 증폭은 폭우와 태풍을 동반 외에도 무덥고 습한 날씨와 뜨겁게 달구는 태양열에 의한 온열질환자도 더 많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만큼 기후변화와 온존 발생을 줄이는 탄소 감축은 시급하다.

따라서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 개요에서 정의한 탄소중립과 환경개선 기여 친환경 경제활동6대 환경목표 중 하나 이상의 환경목표 달성을 비롯한 다른 환경에 피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전제 조건은 아주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물의 지속 가능한 보전과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비롯한 오염 방지 및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을 포함한 6대 환경목표에서 하나 이상의 환경목표 달성에 실질적으로 기여(Substantial Contribution)해야 한다는 데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아울러 환경목표 달성과정에서 다른 환경목표에 심각한 피해(Do No Significant Harm)를 주지 않는 원칙과 인권, 노동, 안전, 반부패, 문화재 파괴 등 관련 법규를 위반하지 않는 최소한의 보호장치(Minimum Safeguards)를 준수해야 한다.

또한 2개 부문에 재생에너지 생산과 무공해 차량 제조 등 67개 경제활동과 74개 경제활동을 통한 녹색 부문 탄소중립과 환경개선 기여 경제활동 플러스 LNG 발전과 블루수소 제조 등 7개 경제활동 기반의 탄소중립 전환 과도기적 경제활동이 포함돼 있다.

막대한 혈세 투입한 경유 노후차 대상 DPF 지원정책 실패 반복
막대한 혈세 투입한 경유 노후차 대상 DPF 지원정책 실패 반복

결론은 활동·인정·배제·보호 모두를 충족할 때 녹색 분류체계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한 기준을 바탕으로 싹을 돋고 열매를 맺는 결실은 민관 합심으로 반드시 이뤄내야 한다.

코앞에 닥친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진주 지휘가 아닌 관련 기업들의 사업비 동참을 요구한 이런 실질적 태도는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탁상공론’ ‘사후약방문처방을 탈피한 열성적 행동은 다행이라고 생각된다.

충족 기반의 활동기준 & 인정기준 & 배제기준 & 보호기준 ⇒ 녹색경제활동
충족 기반의 활동기준 & 인정기준 & 배제기준 & 보호기준 ⇒ 녹색경제활동

장기신용등급 녹색 분류적합시설과 설비투자금 7,680백 만원을 소진까지 최대 3억 원을 지원한다

게다가 하나 이상의 환경목표에 실질적 기여(Substantial Contribution)와 최소한의 보호장치(Minimum Safeguards) 준수는 이 사업의 수평저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7개 경제활동에서 과도기적 경제활동으로 지칭한 탄소중립 전환에서 LNG 발전보다 더 어렵고 심각한 LNG 90%가 탄소가 되는 블루수소제조방법 대체는 아주 긴급하고 시급하다고 본다.

어떻든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 적용 확대를 위한 정책과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그래서 좀 더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 이차보전 지원사업 관련 전반적 개요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에서 한국형 녹색 분류체계 적용과 조기 안착을 통해 한국형 녹색 채권발행 활성화와 민간 자본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한편 금융·산업 현장의 녹색금융 활성화 추진 의미가 가장 크다.

따라서 환경부가 제시한 기업별로 특화된 기술기반을 충족하지 못하면 한마디로 한국형 녹색 채권발행은 물론이고 기대되는 탄소 감축도 이뤄낼 수 없다. 기업별 특성에 맞춰 짜여진 기후변화 대비 탄소 감축 방안을 정리했다.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기업 개발기술력 쏟아붓는 주요 녹색 프로젝트
한국형 녹색 채권 발행기업 개발기술력 쏟아붓는 주요 녹색 프로젝트

이렇게 전문 분야별 연구와 개발·생산에 필요한 자금 지원에서 발행한 한국형 녹색 채권으로 인한 기업 납부 이자 일부도 정부가 정한 지원금리에 따라 지원한다.

발행금액의 0.2%(대기업·공공기관 등) 또는 0.4%(중소·중견기업)로 최대 3억 원 한도 당해 연도예산 7,680백 만원 지원사항은 6지원사업에 추가 공고할 예정이다.

녹색 경제활동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위해 한국형 녹색 채권 가이드라인에 따라 발행되는 원화 녹색 채권은 한국거래소에 상장된다.

당해 연도예산 7,680백 만원을 소진될 때까지 최대 3억 원 한도에서 지원받는 신청요건과 세부 일정은 아래와 같다.

장기신용등급과 녹색 분류체계에 적합한 시설과 설비투자금 기준
장기신용등급과 녹색 분류체계에 적합한 시설과 설비투자금 기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