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전협회 ‘생태복원 전문역량’ 수풀로 삼회리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
상태바
환경보전협회 ‘생태복원 전문역량’ 수풀로 삼회리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
  • 교통뉴스 김종훈 생태환경기자
  • 승인 2023.05.11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하천 주변을 따라 확산 구역을 넓히면서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외래 식물 등은 새로운 환경 적응력이 뛰어나고 성장 속도가 빠른 특성으로 토착종 서식을 방해하는 군집 형성을 이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보전협회 한강수변생태관리센터 직원들이 수자원 보호·관리 중인 삼회리일대에서 생물다양성 보호와 생물 서식지 보전에 중요한 교란 식물 덩굴이 번지기 전 뿌리와 줄기 제거작업을 했다.

환경보전협회, 수풀로 삼회리생태계교란식물제거

생태복원전문성 생태계 건강성과 탄소흡수원관리

하천 주변 따라 빠르게 확산되는 생태계교란식물

환경적응력과 성장빨라 토착종서식 방해군집형성

협회 삼회리일대 생물다양성보호 서식지보전활동

덩굴이 번지기 전에 찾아내 뿌리와 줄기제거작업

 

 

생태교란식물 원천차단과 쓰레기수거로 탄소흡수원 안정적식생 유도
생태교란식물 원천차단과 쓰레기수거로 탄소흡수원 안정적식생 유도

 

환경 적응력과 성장 빠른 생태계 교란 외래 식물 확산 뿌리 뽑아 토착종과 생태계 보호 작업실시

환경보전협회(회장 권한대행 상근부회장 김혜애) 한강수변생태관리센터 직원들이 경기 가평군 수풀로 삼회리 일대를 장악했던 생태계 교란 식물 뿌리 뽑기에 핵심을 둔 집중 제거에 나섰다.

최근 하천 주변을 따라 지속적으로 확산 구역을 넓히면서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외래 식물 등은 새로운 환경 적응력이 뛰어나고 성장 속도가 빠른 특성으로 토착종 서식을 방해하는 군집 형성을 이루기 때문에 환경보전협회 한강수변생태관리센터 직원들이 군집 형성전 싹을 잘라냈다.

사회공헌활동 일환인 삼회리 일대 생물다양성 보호와 생물 서식지 보전 차원에서 덩굴이 번지기 전 뿌리와 줄기 제거는 생태 교란 식물 확산 원천 차단에 이어 하천 주변 쓰레기 수거와 탄소흡수원의 안정적 식생을 유도하는 환경 조성 등 또한 생태계 건강성을 회복하는 데 일조했다.

협회 전문가들이 찾아낸 생태 교란 식물 뿌리를 뽑고 있다
협회 전문가들이 찾아낸 생태 교란 식물 뿌리를 뽑고 있다

생물다양성 영향 큰 산림-하천 식생복원 특성생태계서비스 탐방로와 수풀활용 에코티어링교육 등

특히 과거 옹벽으로 단절됐던 수풀로 삼회리는 한강유역환경청 수변생태벨트로 거듭났고, 한강 상수원 보호를 이어간 환경보전협회가 대단위 생태복원을 일궈낸 장소로도 의미가 크다.

현재 산림-하천 식생 추이대로 복원된 이 지역은 생물다양성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숲 형태 조성·관리 또한 탄소중립 기여 역할 이외에도 탐방로 개방 및 휴식 공간 마련을 비롯한 수풀로 대상지를 활용한 에코티어링 교육 등 다양한 생태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환경보전협회 김혜애 상근부회장은 이번 수풀로 삼회리 생태계교란식물 제거와 쓰레기 수거를 시작으로 하천 주변 위해 식물 등을 지속 제거를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와 효과적인 생태복원 유지와 할용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조경과 산림, 식물분류, 식물보호 등에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직원들로 구성한 강수변생태관리센터 생태복원 분야는 앞으로도 생태계교란식물 제거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