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실비에 대해 알아보고 실비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해 실비보험 면책기간 체크하기
상태바
도수치료실비에 대해 알아보고 실비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해 실비보험 면책기간 체크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4.2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수치료실비에 대해 알아보고 실비보험비교사이트 활용해 실비보험 면책기간 체크하기

실비보험은 보험가입자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후에 발생한 의료비를 보험사에 청구하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장성 상품이다. 실비보험은 건강보험 등 다른 보험으로 보장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도 보장을 해주는데, 이는 실비보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하지만 실비보험으로 지출한 병원비가 전액 보장되는 것은 아니며, 보장금액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자기부담금이 적용된다. 실비보험에서는 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20%의 자기부담금이 적용되고,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30%의 자기부담금이 적용된다. 또한 의료이용량이 증가하면 자기부담금 비율도 함께 증가하게 된다.

실비보험은 입원비, 통원비, 약제비 등의 항목을 주계약 항목으로 보장하는데, 이 때 각각의 항목에 따라 적용되는 공제금액이 다르다. 특히, 통원비는 급여와 비급여 항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급여 항목일 경우 의료기관에 따라 의원, 일반병원, 종합병원, 상급병원 등으로 구분하여 공제금액이 적용된다. 의원과 일반병원은 최소 1만 원, 종합병원과 상급병원은 최소 2만 원이 적용된다. 그러나 비급여 항목의 경우 의료기관을 구분하지 않고 최소 3만 원이 적용된다. 이러한 세부 사항은 약관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활용하여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보험금 지급 대상으로 인정되는 질환은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으로 구분된다. 급여 항목으로 보장 가능한 질환에는 피부질환, 불임관련 질환, 선천성 뇌질환 등이 있으며, 각 질환에 대한 보장 조건도 따로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피부질환은 질환의 증상에 따라 급여 항목으로 인정된 경우에 보장이 가능하고, 불임관련 질환의 경우 보험에 가입한 뒤 2년이 지난 시점부터 급여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선천성 뇌질환의 경우에는 태아 시점에 가입한 경우 급여로 보장된다. 비급여 항목으로는 도수치료 특약과 주사치료 특약 등이 있다. 도수치료의 경우, 10회 치료를 받을 때마다 병적완화 효과를 입증해야 하며, 그 결과에 따라 보장이 결정된다. 주사치료 특약의 경우에는 약제별 허가사항 및 신고사항에 맞게 투여한 경우에만 보장이 가능하다. 이러한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 보장을 받은 경우 보험료 할인 또는 할증이 가능하며, 보험료차등제도를 활용하는 경우 이를 적용할 수 있다.

보험료차등제는 보험금 청구가 발생한 이후에 적용되며, 비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금액에 따라 총 5등급으로 분류하여 보험료를 할인 또는 할증하는 제도이다. 이는 보험회사마다 다르며, 가입 시 계약서를 자세히 확인하여 알아야 한다. 이 제도는 직전 1년간 지급받은 보험금액에 따라 결정된다. 지급받은 보험금액이 없다면 1단계에 해당하며, 100만 원 미만인 경우 2단계에 해당하며 할인 유지 단계를 의미한다. 그리고 100만 원 이상 150만 원 미만으로 보장받은 3단계부터는 할증이 적용되며 할증률은 100%이다. 4단계의 할증률은 200%, 15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으로 지급받은 경우가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5단계는 300만 원 이상 보장받았을 때이며, 300%가 할증되는 방식으로 적용된다. 이렇게 보험료차등제를 적용할 경우, 보장 받을 수 있는 금액을 고려하여 적절한 보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보험료차등제는 3년 이상 시행된 이후, 2024년 7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러한 제도는 의료취약계층을 제외한 모든 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의료취약 계층은 암, 심장질환, 치매, 뇌혈관성 질환 등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비급여 의료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야 하므로 보험료 차등 적용에서 제외된다. 이를 고려하여 보장을 설계해야 한다. 또한 보험 가입 시 실비보험의 갱신 주기나 재가입 주기 등을 확인하여 적절한 보장을 선택해야 한다. 실비보험은 계약 기간이 끝나는 경우 자동으로 갱신된다. 그러나 갱신하지 않으려면 보험사에 사전 통지를 해야 한다. 이를 통지하지 않으면 계약은 자동으로 갱신된다. 재가입 시에는 보험사에서 재가입 시점의 인수 조건을 확인하고 계약자의 의사를 확인한다. 만약 해당 절차를 따르지 않았다면, 해당 계약은 약관에서 정한 방식에 따라 진행된다.

실비보험은 보장 대상과 한도, 보장 기간, 보장 항목 등이 상이하므로, 각각의 보험상품마다 내용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또한, 각 보험사에서는 가입자의 건강 상태, 나이, 직업, 가족력 등을 고려하여 보험료를 책정하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여 보장 내용과 보험료를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다. 또한, 보험사에서는 가입 전에 가입 대상자의 건강 상태와 직업 등에 대해 질문을 하며, 이를 기반으로 가입 대상자의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보험료를 책정하게 된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보장 내용과 보험료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가입 대상자의 취약점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