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2023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점검...운행기록장치는 무상 점검
상태바
아산시 ‘2023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점검...운행기록장치는 무상 점검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3.04.17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시는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통학버스로부터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23년 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 점검에 나선다.
점검에서 적발된 위반 시설은 관련 법규에 따라 즉시 시정조치와 위법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과태료 부과 조치가 뒤따르기 때문에 만일 ‘운행 기록장치’에 문제가 있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시행하는 DTG(Digital Tachograph) 무상점검과 수리를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주행속도와 GPS 기반으로 위치·방위각·주행거리 등을 실시간 전자식 기억장치에 기록하는 장치로 자동차 안전 운행 관리에서 중요한 장치다.
아울러 때마침 한국교통안전공단이 4월 17일부터 12월 22일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및 화물터미널 등 운행 기록장치(DTG) 무상 점검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3년 상반기 어린이통학버스안전점검실시

운행 기록장치미장착과 겨울철 정기안전점검

운행기록장치무상점검 고속도휴게소·화물터미널

10여 개소 어린이집에 대한 점검이 이뤄질예정

위법행위에 대한 행정처분과 과태료 부과 조치

 

 

4월 3주간 집중 점검을 통해 10여 개소 어린이집 집중 점검
4월 3주간 집중 점검을 통해 10여 개소 어린이집 집중 점검

아산시는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통학버스로부터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2023년 상반기 어린이 통학버스안전 점검에 나선다.

이번 안전 점검은 경찰서에 신고된 통학버스 중 2023년도 1월 자체 조사에서 운행 기록장치미장착과 겨울철 정기 안전 점검 및 2022년 하반기 통학버스 점검 결과에서 미흡한 어린이집을 우선 점검 대상으로 정했다.

43주간 집중 점검을 통해 10여 개소 어린이집에 대한 점검이 이뤄질 예정이다.

주요 점검 항목은 어린이 통학버스 미신고 운행 여부 자동차 안전기준에서 정한 구조 및 운행 기록장치확인 종합보험 가입 여부 운영자·운전자·동승자 안전교육 이수 등이다.

12월 22일까지 고속도로휴게소 및 화물터미널등 운행기록장치 무상 점검
연말까지 고속도로휴게소및 화물터미널등 운행기록장치 무상점검

점검에서 적발된 위반 시설은 관련 법규에 따라 즉시 시정조치와 위법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과태료 부과 조치가 뒤따르기 때문에 만일 운행 기록장치에 문제가 있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시행하는 DTG(Digital Tachograph) 무상점검과 수리를 이용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주행속도와 GPS 기반으로 위치·방위각·주행거리 등을 실시간 전자식 기억장치에 기록하는 장치로 자동차 안전 운행 관리에서 중요한 장치다.

아울러 때마침 한국교통안전공단이 417일부터 1222일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및 화물터미널 등 운행 기록장치(DTG) 무상 점검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기존 21개소에서 실시해 온 무상 점검센터를 휴게소 8개소와 화물터미널 등 15개소 총 23개소로 늘려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아산시 관계자도 이번 점검이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 점검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