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다이렉트자동차보험 vs KB손해보험다이렉트 비교해보고 자동차상해특약 알아보기
상태바
동부다이렉트자동차보험 vs KB손해보험다이렉트 비교해보고 자동차상해특약 알아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4.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다이렉트자동차보험 vs KB손해보험다이렉트 비교해보고 자동차상해특약 알아보기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운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요소에 대비하여 가입하는 보장 상품이다. 주계약상이자 의무 담보인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도 있으며, 추가적으로 본인의 선택에 따라 대인배상2, 자기차량손해, 자동차 상해(특약),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차상해 등의 내용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자동차를 소유하는 사람은 의무 담보인 대인배상1에 가입해야 하며, 이를 미준수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 보험료는 일시금으로 1년에 한 번씩 납부하며, 갱신 시점에서 비교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상품 중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다. 

별도의 임의담보를 설정하면 추가적인 보험료가 발생하므로, 의무담보로만 가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위해서는 임의담보의 선택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추가적 보험료가 발생하지만 사고 발생 시에 더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사고에 대한 대비 차원에서는 유용하다. 또 자동차보험은 보장범위와 한도, 보장 기간, 보험료 등이 상이하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보장 내용을 골라 적절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여 다양한 보험사와 보험 상품의 정보를 비교 분석하고 가입할 수 있다.

한편,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은 계약 기간 동안 유동적으로 변경될 수 있다. 이는 자동차의 운행 상황이나 보험사의 정책 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 경우에도 비교사이트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 상품을 찾아 갱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보험은 법적으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전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따라서, 자동차보험 가입 여부와 보장 내용은 모두 신중하게 선택하고 확인하면 좋다.

자동차보험의 주계약상 의무담보인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은 모두 타인의 피해에 대한 배상을 보장하는 담보이다. 하지만 실제 사고 상황에서는 운전자 본인도 다양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에 대비해서 본인의 피해를 보장하는 임의담보도 필요하다. 대인배상2, 자기차량손해, 자동차상해(특약),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차상해 등이 임의담보에 해당한다. 대인배상1은 타인의 신체적 피해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다. 후유장해 및 사망에 대한 보장한도는 1인당 최고 1억 5천만 원으로, 상해에 대한 보장한도는 1인당 최고 3천만 원으로 설정된다. 대물배상은 타인의 물질적 피해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다. 이는 타인의 차량 피해, 건물 피해, 점포의 영업손실, 차량에 있던 
물품의 피해, 시설물 및 가로수 등의 피해 등을 포함된다. 대물배상의 보장한도는 최소 2천만 원부터 설정 가능하며, 높은 보장한도를 설정하여 다양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담보와 임의담보로 구분되는데, 의무담보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사람이 가입해야 하는 계약으로, 타인의 인적피해와 물적피해를 보장한다. 그러나 자동차 운전 중 발생하는 본인의 피해에 대한 보장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임의담보를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대인배상2는 의무담보가 아닌, 임의담보 중 하나이다. 대인배상1에서 지급한도에 부족한 경우에 대비해서 가입하는데, 병원비 배상, 위자료, 장례비용 등을 보장한다. 한도는 무제한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이 적용되는 사고에서도 처벌 면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12대 중과실 사고나 중상해, 사망사고, 뺑소니 사고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운전자는 자기차손해 담보로 자신의 차량 수리비용을 청구할 수 있고, 일정한 자기부담금이 있을 수 있으며, 청구한 액수에 따라 물적사고할증기준금액 기준으로 갱신 시 할증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자동차 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피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임의담보의 내용도 확인하고 적절하게 가입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에는 자기차량손해와 자동차상해(특약) 두 가지가 있다. 자기차량손해는 자신의 차량에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보장으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한편 자동차상해(특약)는 자기신체사고와 별개로, 자동차사고로 인한 본인의 신체적 피해를 대비하는 보장으로,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보험료를 내고 설계된다. 무보험차상해는 자동차사고를 당했을 때 상대방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본인의 신체적 피해를 대비하는 보장이다. 이를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보장한도나 보험료 등에 대한 차이를 비교해서 적절한 선택이 가능하다. 대인배상1, 대인배상2,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특약), 자기차량손해 등 보험 담보들을 종합적으로 가입한다면 무보험차상해도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무보험차상해는 보장한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수준에 맞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한다.

자동차보험은 다양한 보장들을 통해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에 대비할 수 있다. 그러나 무리하거나 위험한 운전을 하여 고의성에 의한 중대과실 사고를 일으키게 된다면, 이에 대한 보장은 제한될 수 있다. 이 경우, 보험사에서는 의무담보에 대한 사고부담금 한도를 폐지할 수도 있다. 따라서 안전한 운전 습관과 예방 조치는 필요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구체적인 보장 기준과 상품별 보험료를 비교한 후, 적절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운전자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위한 보호막을 만들어 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