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감축 위해 바이오에탄올 도입해야’...서울모빌리티쇼 설문조사
상태바
‘탄소감축 위해 바이오에탄올 도입해야’...서울모빌리티쇼 설문조사
  • 교통뉴스 민준식 부장
  • 승인 2023.04.1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모빌리티쇼 관람객 3,870명 대상 설문조사
응답자 81.1%가 바이오에탄올 도입에 공감해
미국곡물협회 한국사무소 김학수 대표(좌), 미국곡물협회 조쉬 밀러 회장(우). 사진=미국곡물협회
미국곡물협회 한국사무소 김학수 대표(좌), 미국곡물협회 조쉬 밀러 회장(우). 사진=미국곡물협회

2023 서울모빌리티쇼 관람객 중 80% 이상이 2050 탄소중립을 위해 탄소저감 연료 바이오에탄올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에탄올은 옥수수, 콩 등 곡물에서 추출한 에탄올로, 휘발유에 첨가해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생산과정에서의 탄소배출이 거의 없어 친환경적이다.

미국곡물협회 한국사무소가 지난달 31일부터 열흘 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관람객 3,8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1.1%가 현실적인 탄소저감을 위해 휘발유 차량을 대상으로 바이오에탄올 혼합유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설문에 응한 관람객 대부분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도입에 반대한다는 답변은 1.4%에 불과해 바이오에탄올 혼합정책 도입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모빌리티쇼 관람객들은 탄소감축의 중요성에 크게 공감하고 있었다. 응답자의 96.6%가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탄소 감축 노력이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자신이 운전하는 자동차나 연료가 탄소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면 관련 정책에 동참하겠다는 응답자도 93.5%에 달했다. 아울러 51.6%의 응답자가 한국의 탄소감축 노력에 대해서 부족하다고 답했다.

미국곡물협회 한국사무소는 지난해 7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부산국제모터쇼에서도 3,350명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응답자의 94.6%가 정부의 탄소중립정책을 지지하고 80.2%가 바이오에탄올 혼합정책의 도입 필요성을 확인한 바 있다.

한편 국제사회는 탄소저감을 위해 2~30년 후가 아닌 즉각적인 노력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만장일치로 승인한 ‘IPCC 제6차 평가보고서’ 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10여 년간의 통합적이고 단기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같은 움직임에 바이오에탄올이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미국, EU, 일본, 중국 등을 비롯한 세계 60개국에서 대기환경 개선,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화석연료를 대체하기 위해 바이오에탄올을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경유차에 한해서 바이오디젤을 3.5% 혼합하는 신재생에너지 연료 의무혼합제도(Renewable Fuel Standard)를 시행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친환경 바이오연료 확대방안을 발표하며 2030년까지 바이오디젤의 의무혼합비율을 8%로 상향하고, 내년부터 공공기관 차량을 대상으로 바이오에탄올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바이오에탄올의 탄소저감 효과는 이미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입증됐다. 지구환경 분야 국제저널인 ERL(Environmental Research Letter)과 미국 국립아르곤연구소는 ‘옥수수 에탄올이 휘발유에 비해 평균 46% 이상 탄소 배출을 줄인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또 지난 2021년 9월 한국에서 열린 ‘기후위기시대와 바이오연료’ 심포지엄에서 스테판 뮬러(Steffen Mueller) 일리노이주립대(UIC) 박사는 “우리나라가 휘발유에 10%의 바이오에탄올만 섞어도 연간 310만톤의 탄소 배출을 수송 부문에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서울모빌리티쇼에서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 주최로 열린 ‘자동차 온실가스 전과정평가 국제 심포지움’ 연사로 나선 미국 국립 아르곤연구소의 제로드 켈리 박사는 “에탄올 85%를 혼합한 E85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 여러 종류의 전기차와 대등한 탄소감축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E85 연료는 미국 인디 500 레이스의 연료로도 사용되면서 고성능까지 인정받고 있다. 켈리 박사는 “에탄올 10%를 혼합한 E10 차량의 경우에도 전기차보다는 못하지만 상당한 탄소감축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를 선보이기도 했다.

김학수 미국곡물협회 한국사무소 대표는 “바이오에탄올 혼합정책은 당장 실행이 가능한 탄소감축 대안으로 우리나라의 석유연료 의존도를 낮추어 에너지 안보에 기여할 뿐 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방식으로 탄소배출연료를 친환경 저탄소 연료 전환하여 탄소중립 시대에 정유산업이나 자동차 산업의 연착륙을 유도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