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보험 및 임플란트보험 준비한다면 충치레진비용 예상 금액 계산해보자
상태바
스케일링보험 및 임플란트보험 준비한다면 충치레진비용 예상 금액 계산해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3.23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매일 사용하는 신체 장기를 꼽자면 빠지지 않는 것 중 하나는 치아일 것이다. 우리가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치아를 사용해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에 필수적인 장기 중 하나이지만 반대로 한 번 손상되면 다른 장기와 다르게 자가 복구가 불가능한 장기이기 때문에 비교적 어린 시절부터 우리는 치아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받게 된다. 하지만 아무리 치아 관리에 힘쓴다 해도 유전적으로 치아가 약한 경우, 혹은 변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충치나 치주질환과 같은 손상을 경험할 수 있다. 문제는 이렇게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자가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치과에 방문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렇게 치과를 방문하게 되면 다른 일반적인 질병과 다르게 높은 의료비에 당황하게 될 수 있다.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충전재나 치료가 상당 부분 의료보험의 보장을 받지 못하는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치료를 받게 되면 국가에서 일정 부분을 보장해 주는 공단부담금이 없기 때문에 개인이 모든 비용을 부담하게 되어 치료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치과 치료 시 일부 민영 보험사에서 운영하는 치아보험을 통해 의료보험을 통해 보장받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다. 종종 포털 사이트에서도 치아보험을 광고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보험사마다 보장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상세하게 알아보고 비교하고 싶은 경우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해 볼 수 있다.

치아보험을 통해 보장을 준비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자신이 보장받고자 하는 치아 치료의 종류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다. 흔히 받게 되는 치과 치료에는 충치 부위만 제거하고 기존 치아를 보존하면서 삭제한 충치 부위에 충전재를 채우는 보존치료가 있다. 또 보존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인공물로 치아를 대체하는 보철치료가 있다. 보존치료로 분류되는 치료에는 인레이 혹은 온레이로 불리는 치료가 있고 보철치료로 구분되는 치료에는 틀니, 임플란트 등이 해당된다. 이러한 치료 시 사용되는 충전재로 아말감이나 글래스아이오노머와 같은 일부 충전재는 의료보험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충전재이지만 심미적인 요인이나 경도를 위해 사용하는 레진, 금, 세라믹과 같은 충전재는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치아보험은 보장을 설계하기에 따라서 이러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보험을 가입하느냐에 따라 보장의 범위와 한도가 달라질 수 있어 잘 알아볼 필요가 있다. 치아보험은 가입 전에 치아 상태를 보험사에 알려야 하는 보험으로 치아 상태를 확인하는 주체가 누구인지에 따라 보험의 가입과 보장 형태가 달라진다. 우선 치아 상태를 보험사가 직접 확인하는 형태인 진단형 치아보험의 경우, 보장받고자 하는 사람이 보험사가 지정한 진단기관에 방문해 치아 상태를 점검받게 된다. 보험사는 진단기관을 통해 결과서를 접수해 치아 상태를 검토하고 가입 요건에 적합한 경우 보험 가입을 승인한다. 

이렇게 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 조건이 까다롭지만, 보험사에서 가입자의 치아 상태를 확인한 후 가입을 진행하기 때문에 보험사가 일정 기간 보험의 보장을 제공하지 않는 면책기간이나 면책기간 종료 후 일부 금액만 보장하는 감액기간 없이 즉시 보험의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유리하다. 또한 보장 개수에 제한이 없고 보장 한도도 높기 때문에 가입 어려움을 상쇄하는 보장을 제공한다. 가입 조건이 까다로운 진단형 치아보험이 부담스럽다면 무진단형 상품을 가입할 수 있다. 무진단형은 가입자가 보험사에 필수 고지사항에 해당하는 지난 1년 동안 충치 진단 및 치료 이력과 3년 이내 치주질환 진단 이력, 5년 이내 치주질환 수술 이력을 고지한 후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가입 자체는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다.

무진단형은 진단형과는 달리 보험사에서 가입자의 치아 상태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에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하고 보험사에서 보장하는 보장개수와 보장 한도에도 제약이 존재한다는 차이가 존재한다. 다만 정액형 무진단형 상품의 경우, 중복 가입과 중복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 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렇듯 가입 방법부터 보장까지 치아보험에는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해 더욱 편리하게 알아보고 비교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