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혜영의원 ‘尹정부 탄소중립기본계획’ 파멸급행열차 ‘탄소중립 기본계획’ 비판 기자회견
상태바
장혜영의원 ‘尹정부 탄소중립기본계획’ 파멸급행열차 ‘탄소중립 기본계획’ 비판 기자회견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3.03.2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기후 위기특별위원회 소속 정의당 장혜영 의원은 21일 초안이 공개된 윤석열 정부의 탄소중립 기본계획이 ‘사실상 파멸을 받아들이자는 계획’이라는 강력 비판과 전면 수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장혜영 의원은 크게 네 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현대과학이 IPCC 6차 보고서를 통해 NDC를 다 지킨다 해도 지구 온도 평균 2.8도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한 상황인데도 2030년에 도전한 감축은 전체 감축량 절반 정도로 낮춰서 결과적으로 목표 달성을 미래로 심각하게 떠넘긴 점을 첫째 화두로 짚었다.
20년째 의무장착과 90% 장착비 지원하는 매연저감장치 DPF도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 2019년 1월 28일 경기도 구리소방서 인창 119안전센터 펌프차가 2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지만 물 분사가 안돼 전소가 됐기 때문이다.
당시 소방청은 이 문제로 2월 8일까지 전국의 소방차량 3,000여 대를 전수조사했는데 1,020대가 DPF 수동 재생 시 물이 분사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20년 지원에서 DPF는 가격 부풀리기와 불량, 결탁 등으로 감사원과 국민권익위 조사 등으로 골머리 썩고 있지만 90% 정도가 검사에 합격한 ‘4등급’ 경유 차를 조기 폐차 지원으로 몰고 가는 정책과 큰 효과 없고 문제 많은 매연저감장치 의무와 지원사업에 올해까지 많은 혈세를 쏟아붓는다는 정부 방침은 정말 이상하다.

윤석열정부 탄소중립 기본계획 사실상 파멸

강력비판 장혜영의원 전면수정촉구기자회견

NDC이행도 지구온도 평균2.8도 상승불가피

2030년 도전 감축량 전체 감축량 절반 정도

낮은 감축 14.5%도 산업계 입김 11.6% 낮춰

90%무상지원 DPF 출력저하 20년지원채우기

 

 

아시아 및 한반도 주변 미세먼지 분포 및 이동 정보 담은 위성 기반 미세먼지(에어로졸)

에어로졸 양은 화살표의 길이와 색깔로, 이동방향은 화살표로 표시
에어로졸 양은 화살표의 길이와 색깔로, 이동방향은 화살표로 표시

 

국회 기후 위기특별위원회 소속 정의당 장혜영 의원은 21일 초안이 공개된 윤석열 정부의 탄소중립 기본계획이 사실상 파멸을 받아들이자는 계획이라는 강력 비판과 전면 수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개최했다.

장혜영 의원은 이번 기본계획에서 크게 네 가지 문제점을 지적했다.

현대과학이 IPCC 6차 보고서를 통해 NDC를 다 지킨다 해도 지구 온도 평균 2.8도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한 상황인데도 2030년에 도전한 감축은 전체 감축량 절반 정도로 낮춰서 결과적으로 목표 달성을 미래로 심각하게 떠넘긴 점을 첫째 화두로 짚었다.

아울러 현재 실적이 전무한 CCUS와 국외 감축에 감축분을 몰아줌으로써 실질 감축량을 오히려 2021년 계획보다 더 줄인 점 또한 그렇지 않아도 현저히 낮은 감축 비율14.5%를 산업계 이해에 휘둘려 11.6%로 더 낮춘 점을 비롯한 감세정책 남발로 기후 대응 재정 여력을 확보하지 못한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여기서 필자가 한마디 보탠다면 수송 분야에서 발생되는 탄소를 원흉으로 몰라가는 환경 정책이다. 100세 시대에 나이 먹어도 건강한 노익장이 많은 것처럼, 자동차 역시 점검과 정비만 잘하면 고령 차라고 해서 다량을 매연을 쏟아내지 않는다.

배출량 많은 산업계 봐주기식이라면 경유 차 DPF와 조기 폐차 혈세 붓는 이유는 눈 돌림정책인가?

그런데도 지난 2003년 서울시 저공해화 개조사업 일환으로 장착을 의무화하고 비용 90%를 지원하는 사업 진행을 2023년까지 진행 중이다.

출력이 떨어지는 문제로 구멍을 내는 대형 경유 차가 많고, 시행 직후 동네에서 쓰레기를 수거하는 청소차 DPF가 깨지고, 이런 출력 저하 문제는 결국 소방차 펌프 출력 기능에 이상을 일으켰다. 2019128일 경기도 구리소방서 인창 119안전센터 펌프차가 2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지만 물 분사가 안돼 전소가 됐다.

당시 소방청은 이 문제로 28일까지 전국의 소방차량 3,000여 대를 전수조사했는데 1,020대가 DPF 수동 재생 시 물이 분사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이처럼 20년 동안 지원하고 있는 DPF는 가격 부풀리기와 불량, 결탁 등으로 감사원과 국민권익위 조사 등으로 골머리 썩고 있지만 90% 정도가 검사에 합격한 ‘4등급경유 차를 조기 폐차 지원으로 몰고 가는 정책과 큰 효과 없고 문제 많은 매연저감장치 의무와 지원사업에 올해까지 많은 혈세를 쏟아붓는다는 정부 방침은 정말 이상하다.

DPF(‘21) 9만 대 (‘22) 3.5만 대 (’23) 1.5만 대, 조기 폐차는 (‘22) 배출가스 5등급 차량 (’23) 4·5등급 차량 및 건설기계로 확대됐다.

특히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 분야를 지적한 장 의원은 독일만큼 산업부문 감축 계획을 세웠다면, (40%) NDC목표를 49%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반도체산업에게 전기요금 깎아주고, 정부와 국회가 ‘K칩스법으로 세금 깎아주고, 탄소중립 기본계획에서 NDC까지 줄여주는 형국의 기업 눈치 보기로 일관한다면 기후 위기대응은 영영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

원래 법정 기본계획 설립 시한이 325일인 탄소중립 기본계획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ㆍ녹색성장 기본법에 근거해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가 작성해 제출한 문건이다.

한마디로 시한이 일주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초안을 공개하고 공청회를 여는 등 행정절차 상의 위법과 비밀주의, 늑장 행정으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지 않을 수 없다.

 

 

<붙임> 발언문 전문

 

탄소중립 기본계획 비판 장혜영의원 기자회견 발언문

 

<돈 룩 업? 윤석열 정부 탄소중립 기본계획은 파멸 급행열차>

 

안녕하십니까, 기후 위기특별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정의당 장혜영입니다.

 

여러분께서는 영화 <돈 룩 업>을 아십니까? 만일 그 영화에서처럼 한 달 뒤에 혜성이 지구에 충돌하게 된다면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게 될까요?

지구의 파멸을 막기위해서 필요한 일들을 찾고 적시에 이행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영화 속에서처럼 우왕좌왕하다가 결국 파멸을 맞이하게 될까요?

 

안타깝게도 어제 발표된 대한민국 탄소중립 기본계획을 보면 우리는 영화 속의 정치인들보다 현명하게 행동하고 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어제 발표된 탄소중립 기본계획은 사실상 기후위기로 인한 파멸을 그대로 받아들이자는 선언과 다름없는 그런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어제 발표된 탄소중립 기본계획의 가장 경악스러운 점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의 노력을 전부 윤석열 정부 이후의 미래로 떠넘겨 버렸다는 점입니다.

2030년까지 2018년 배출량 대비 40% 감축이라는 목표 가운데

정작 2023년에서 2027년까지 윤석열 정부 임기 내 감축량은 8%뿐이고, 나머지 25%는 전부 그 이후에 3년으로 몰아넣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해의 감축량은 전체 감축량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윤석열 정부 임기 중에 탄소 예산은 빚까지 끌어와 전부 담겨 쓰고 그 청구서는 다음 정부와 국민들의 몫으로 돌린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감축목표 역시 사실상 고수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2021년 문재인 정부의 탄중위가 제시했던 NDC에서도 상용화되지 못한 탄소 포집 기술과 국외 감축분으로 밀어 넣은 감축분인 10%를 빼면 실질 감축률은 30%에 불과한데, 이번에는 탄소 포집 기술과 국외 감축분의 분량이 더욱 늘어 실질 감축률도 29.2%로 줄어들었습니다.

산업 부문에서 줄인 감축분을 대부분 탄소 포집 기술과 국외 감축으로 돌린 것입니다.

사실상 이 두 사업의 현재 실적은 전무합니다.

그야말로 물 떠다 놓고 비는 수준의 계획에 5천만 톤에 달하는 감축량을 떠넘긴 셈입니다.

 

상황이 이 지경이 된 가장 큰 이유는 윤석열 정부가 산업계의 이해에 완전히 휘둘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 부문에 배정된 감축 비율은 14.5%로 다른 부문에 비하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산업자본의 부담을 들어 이번 탄기본에서 이를 11.6%까지 깎아주었습니다.

독일은 산업 부문에 대하여 같은 기간 37%의 감축목표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만일 대한민국이 독일만큼 산업 부문의 감축 의무를 부과했다면 우리는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현행 40%에서 49%까지 끌어올릴 수 있었을 것입니다.

 

산업자본 밀어주기의 해악은 또 있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대기업 밀어주기를 하느라 감세정책을 남발한 탓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재정 편성도 빈약하기 짝이 없습니다.

GDP1%도 되지 않는 연간 18조원, 590조원은 기후위기라는 유례없는 위기를 대처할 수 있는 금액이 아닙니다.

중론은 최소한 GDP2.5%45조 원은 매년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독일의 예를 들겠습니다. 독일은 2022년 한 해에만 52조원, 2026년까지는 247조원의 기후 대응 목적의 기금을 편성했습니다.

연간으로 치면 100조원, 한국의 5배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제일 돈 잘 버는 반도체 대기업들에게는 산업용 전기 명목으로 전기요금도 깎아주고 법인세도 깎아주고, 대통령 명령으로 이제 5년간 7조에 달하는 투자 세액공제도 팍팍 만들어주고,

NDC까지 조정해서 탄소배출도 더 할 수 있게 해주지만 정작 모든 대한민국 시민과 인류를 위한 탄소중립에는 연간 18조원조차 제대로 배정하지 않는 나라가 지금의 대한민국입니다.

이게 제대로 된 나라인지 이게 제대로 된 민주주의인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영화 <돈 룩 업>에서 문제 해결을 결정적으로 좌절시키는 것은 정치인들이 기업의 이익 앞에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탓이었습니다.

이것이 단지 영화 속 이야기라고 말하기에 우리는 이것과 너무나 비슷하게 행동하고 있습니다.

 

어제 발표된 탄소중립 기본계획은 기후위기 따위는 아랑곳하지 않고, 그저 살던 대로 살겠다는 기후위기 방관 선언입니다.

 

2021년에 만들어진 탄소중립기본법의 취지를 이렇게 정면으로 위배하는 기후위기 방관 선언을 국회는 결코 좌시해서는 안 됩니다.

처음부터 송두리째 다 뜯어 고쳐야 합니다.

 

지난주에 승인된 IPCC 6차 보고서는 분명히 경고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대응이 지금 이대로라면 파멸을 막기 위해서 허용된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기온 상승을 훌쩍 넘어서 2.8도 온도 상승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말입니다.

기존의 NDC를 다 지킨다고 해도 1.5도는커녕 2도도 넘어설 것이라는 것입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표현을 빌리자면 우리는 이미 지옥행 급행 열차를 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차를 멈출 힘은 아직 우리에게 남아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다른 미래가 필요합니다. 저와 정의당은 우리가 영화 속의 파멸과는 다른 미래를 마주할 수 있도록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