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치료 진행 시 잇몸치료비용 & 스케일링보험적용 가능여부 확인해보기
상태바
보철치료 진행 시 잇몸치료비용 & 스케일링보험적용 가능여부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3.21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철치료 진행 시 잇몸치료비용 & 스케일링보험적용 가능여부 확인해보기

사람의 치아는 한 번 영구치 교체를 완료하면 손상 시 재생이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충치 등 문제가 생겼다면 즉각적인 치료를 통해 치아의 기능과 건강을 회복해 주는 것이 몹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치과 진료의 대부분이 국민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진료이기 때문에 치아 하나당 평균 치료 비용이 50-60만 원대로 비용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치료 시기를 미루다 치아 자체를 잃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다. 소중한 치아를 지키기 위해서 치료 시 소요되는 비용적인 부담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관심도가 많이 높아졌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사용하여 치아보험을 비교한 이후 가입하면 되는데,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치료에 대해서 보장을 받도록 설계할 수 있기에 추후 치료를 받을 때 개인이 모든 치료비를 감당하지 않아도 돼 유리하다.

치과치료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보존치료란 충치나 크랙 등이 발생했을 때 치아를 뽑지 않고 보존하려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치료로 손상된 부분을 제거한 다음 충전재로 해당 부분을 메우는 충전 치료가 대표적인 보존치료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충전재는 크기에 따라 레진,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치료 비용에도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레진 치료부터 온레이 치료 및 크라운 치료까지 모두 보장이 가능한 것인지, 충전재의 종류를 어디까지 보장해 주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외에도 임플란트나 틀니와 같은 보철 치료를 받을 때에도 치아보험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데, 보철치료의 경우 비용 부담이 큰 치료에 속하기 때문에 치료 범위와 한도를 가입 전에 체크할 필요가 있다.

치아보험은 가입 시 진단 과정의 필요 여부에 따라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상품을 분류할 수 있다. 무진단형의 경우 치아 상태 진단을 받을 필요 없이 몇 가지 고지 사항만 알린 후 가입이 가능하다. 가입이 수월한 만큼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입 즉시 보장받는 것은 어렵다. 다만 해당 기간이 지나고 나면 100% 보장을 받아볼 수 있어 빠르게 준비하면 추후 보장에 유리하다.

치아보험에서 적용되고 있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면책기간은 보험 가입 직후 일정 기간 동안은 보험사가 책임질 의무가 없다고 보는 기간으로 해당 기간에 치과 진료를 받고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없다. 또한 보험사에서 보험을 무효처리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감액기간은 그다음 구간으로 보험금을 보장은 하지만, 100% 보장이 아니라 일정 금액 정도를 감액한 금액만을 보장하는 기간을 의미한다.

진단형 상품의 경우 진단 과정을 거치는 대신 면책기간, 감액기간이 따로 없이 바로 보장기간이 개시되며, 치료 한도가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만큼 가입 과정이 까다롭다는 특징이 있으며, 보험료 또한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상품 유형에 따라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한 다음 나에게 더 부합하고 유리한 조건의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보장 유형에 따라서 순수보장형 상품과 만기환급형 상품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순수보장형은 말 그대로 보장에 중점을 둔 보험 상품이기 때문에 해지나 만기 시에 별도의 환급금이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보험료가 저렴해 월 보험료 유지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특징이 있다. 만기환급형 상품은 만기 시 환급금이 있는 상품으로 환급금이 있기 때문에 그만큼의 보험료가 더 높게 책정되는 편이다.

치아보험은 가입하는 데에 있어서 용어의 어려움도 있으며, 비교하고 따져봐야 할 내용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다. 하지만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한다면 편리하게 필요한 내용만을 비교하여 보험 정보를 따져본 다음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