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병보험 준비한다면 삼성생명 간병보험 및 현대해상 간병보험 보장내용 살펴보기
상태바
장기간병보험 준비한다면 삼성생명 간병보험 및 현대해상 간병보험 보장내용 살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3.0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간병보험 준비한다면 삼성생명 간병보험 및 현대해상 간병보험 보장내용 살펴보기

직장인 A씨는 가족들과 식사를 하면서 우연하게 틀어 놓은 티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보고 기억이 강렬하게 남았다. 해당 다큐멘터리는 치매 환자들이 어떤 일상을 겪게 되는가에 대해서 가족들이 어떠한 상황에 처했는가에 대해서 담담하게 풀어내고 있는 내용을 가지고 있었다. 평범한 가족이 어떻게 치매가 발병했고 치매로 인하여 어떻게 힘겨운 삶을 이어가고 있는가에 대해서 풀어 내는 이야기였다. A씨는 치매라는 질병이 남의 일 같이 않게 느껴졌고, 가족 중에서 그러한 질병이 생기게 되면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치매는 인지장애, 기억장애, 행동장애가 발생하는 뇌질환 중의 하나로 여겨진다. 치매라고 해서 하나의 증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기억을 서서히 잃어 가는 알츠하이머나 근육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파킨슨병도 치매의 종류라 할 수 있다. 또한 기억이 잃어가는 방식도 갑작스럽게 기억을 잃는 혈관성 치매나, 서서히 기억을 잃어 가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등 다양한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치매를 대비하기 위해서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여 이용할 수 있지만 보장해주는 범위가 다를 수도 있고 만일 다른 범위라면 보장이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치매간병보험을 선택할
경우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활용하여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고 이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치매가 발병하게 되면 문제가 되는 것이 혼자서 생활하는 것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가족들이 처음에는 이를 돌아가면서 돌볼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피로나 비용이 누적이 되면 더 이상 견디지 못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전문 간병인을 고용하여 치매 환자를 돌보도록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전문간병인을 고용하거나 요양원을 이용하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치매간병보험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치매는 통계적으로도 그렇고 이미지도 그렇고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에게서만 일어나는 질병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살펴보면 연령대가 낮은 치매환자도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타인의 일이라고 생각할 것이 아니라 사전에 대비를 해 놓을 이유가 충분하게 있는 것이다. 젊은 치매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참조하여 완벽하게 누구나 치매를 피해갈 수 있다고만 생각하는 것은 곤란할 것이다.

앞서 언급했지만 치매간병보험을 선택할 때에는 치매라 하더라도 어떤 치매의 유형에 대해서 보장을 해주는가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즉, 치매의 종류와 보장 범위 및 그에 따른 보장 액수를 꼼꼼하게 살펴 보고 최종적으로 한달에 납입해야 하는 비용까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치매간병보험을 이용했을 때 유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 상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했다는 사실 자체를 잊어버릴 수 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하여 사전에 대리청구인을 지정하는 대리청구인 지정 제도를 이용하도록 되어 있다.

대리청구인 지정 제도라고 해서 대리인으로 모든 사람을 지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3촌 이내의 인척에 대해서만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비슷한 제도로 사전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 계좌를 입력해 놓는 계좌 등록 제도도 이용하도록 해야 한다. 치매가 발병했을 때 다른 계좌가 아니라 사전에 등록된 계좌로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또한 치매의 정도에 따라서 보장 액수가 정해지는데 이를 위해서 임상치매평가(cdr척도)점수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다. 치매의 정도에 따라서 점수를 나눠서 결정하는 것으로 점수가 높아질수록 심각한 치매로 판단하며 보장도 달라지게 된다.

이와 함께 치매간병보험이라고 해서 반드시 간병이나 치매에 대해서만 보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며 별도의 특약들을 추가하게 되면 질병들에 대한 보장을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암, 뇌, 심장질환의 진단비 등 심각한 보장들에 대한 것도 동시에 마련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비용도 올라간다는 점은 주의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관련 내용을 찾아보고 이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