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고덕국제화지구~강남·양재역’ 광역버스 12대 증차발표
상태바
평택시 ‘고덕국제화지구~강남·양재역’ 광역버스 12대 증차발표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3.03.02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택시는 고덕국제화지구에서 12대의 광역버스가 강남·양재역을 오가는 신규 1개 노선에서 수송량을 대폭 늘리는 무공해 2층 전기버스 1대 도입을 통해 고덕국제화지구 주민들이 강남역과 양재역 등 서울과 인근 지하철역을 편리하게 이동하는 대중교통 수단을 확대한다.
뿐만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 출발지와 도착지를 예약하면 인공지능(AI)이 실시간으로 최적의 노선을 만들어 운행하는 비 노선형 신교통수단인 수요응답형 버스(DRT) 15대 도입과 시내‧마을버스 신설과 증차된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

고덕국제화지구내 광역교통 특별대책실행

강남·양재역 15대광역버스중 2층전기버스

202110광역교통특별대책 지구지정

신교통수단 수요응답형버스(DRT)15대도입

 

 

강남·양재역 오가는 12대 광역버스 무공해 2층 전기버스와 DRT
강남·양재역 오가는 12대 광역버스 무공해 2층 전기버스와 DRT

5개 시장단과 경기도 지사가 모여 계획된 동탄 인덕원선 철도 노선 착공추진 촉구한 평택시장이 같은 날 발표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고덕국제화지구 광역교통 특별대책발표에 따른 시행 시기 등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평택시는 202110광역교통 특별대책 지구 지정이후 관련기관을 비롯한 여러 차례 협의와 간담회 등을 진행했고 특히, 대중교통이 불편한 여건을 고려한 대중교통 중심적 대책을 마련했다.

고덕국제화지구에 택시 호출 개념 DRT 운행과 고덕국제화지구 내 시내마을버스도 신설

우선, 고덕국제화지구에서 12대의 광역버스가 강남·양재역을 오가는 신규 1개 노선에서 수송량을 대폭 늘리는 무공해 2층 전기버스 1대 도입을 통해 고덕국제화지구 주민들이 강남역과 양재역 등 서울과 인근 지하철역을 편리하게 이동하는 대중교통 수단을 확대한다.

뿐만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 출발지와 도착지를 예약하면 인공지능(AI)이 실시간으로 최적의 노선을 만들어 운행하는 비노선형 신교통수단인 수요응답형 버스(DRT) 15대를 도입한다.

서정리역과 평택지제역 및 고덕국제화지구에는 무노선 택시 호출 개념의 DRT 운행과 시내마을버스도 신설과 증차도 된다.

기존 1452번 노선에 증차 되는 4대의 노선버스는 고덕지구에서 평택역 인근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1개 노선, 고덕지구에서 송탄권역을 운행하는 마을버스 2개 노선 신설로 외부 권역과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함께 주요 광역 및 시외버스가 정차하는 고덕자연앤자이정류소의 경우 온열 의자와 공기청정기 등이 갖춰진 대기소(스마트 쉘터)로 설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