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비교 및 실손의료보험 보장 혜택 알아보고 유병자실손보험 걱정 없이 준비해보자
상태바
실손보험비교 및 실손의료보험 보장 혜택 알아보고 유병자실손보험 걱정 없이 준비해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3.0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손보험비교 및 실손의료보험 보장 혜택 알아보고 유병자실손보험 걱정 없이 준비해보자

질병, 상해로 발생한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실손보험은 가입금액 내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가 지급되는 방식이다. 자기부담금이란 보험 가입자가 직접 부담해야 하는 부분이며 급여는 20%, 비급여는 30%가 적용된다. 다시 말해서 실손보험으로 보장 가능한 범위에 해당되는 치료비 중 급여와 비급여에 적용되는 자기부담금이 있으므로 병원비 전액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가 된다. 그리고 실손보험으로는 비급여 특약 항목을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도수치료나 주사치료 등 특약 항목의 보장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주계약 항목으로 입원비, 통원비, 약제비 등이 보장되는데 이러한 보장 항목은 모든 보험사의 상품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러나 보장 한도를 어떻게 정하는지 등에 따라 보험료는 다르게 책정될 수 있으니 신중하게 계획하고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s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여러 보장을 비교해 보는 방법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동일한 보험사, 상품이라도 가입 대상의 나이, 성별, 가족력 등에 따라 보장 설계 방식, 한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실손보험은 매년 자동으로 갱신이 되면서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으니 보험료 관련 부분을 자세하게 알아봐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보험료는 변동되지만 보장 내용은 기존 계약과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갱신인데, 보험 가입자는 상품별로 정해진 기간 내에 갱신과 관련된 의사를 보험사에 통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해당 계약은 자동 갱신이 된다. 또한 실손보험은 5년을 주기로 보장 내용이 변경되면서 보험에 새롭게 가입해야 하는데 이러한 재가입, 재가입과 관련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한 뒤에 재가입 여부를 보험사에 알려야 한다. 이 부분 역시 계약자의 의사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라면 약관에서 정하는 내용에 따라 진행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실손보험 가입 후 보험의 갱신과 재가입에 관해 정확하게 확인하고자 한다면 보험의 약관을 참고해 보면 된다.

보험료와 관련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 것으로는 보험료차등제와 무사고할인제도라는 두 가지 제도가 있다. 두 제도는 보험료 할인 및 할증에 관한 것으로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하면 이를 활용해서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고 두 제도를 중복으로 적용할 수 있다. 보험료차등제는 가입 후 1년 동안 지급된 보험금 중 비급여 항목에 관한 부분에 따라 등급을 다섯 개로 나누고 단계별로 보험료가 할인되거나 할증되는 제도이다. 1단계는 할인, 2단계는 할인이 유지되고, 3단계부터 5단계까지는 할증이 적용되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입 후 1년간 지급된 비급여 항목의 보험금이 없다면 1단계이고 100만 원 미만으로 지급을 받았다면 할인이 유지되는 2단계이다. 그리고 100만 원 이상, 150만 원 미만의 3단계부터는 할증이 적용되는데 3단계의 할증률은 100%이다. 4단계는 150만 원 이상, 300만 원 미만인 경우를 뜻하고 200%가 할증되며 5단계는 300만 원 이상 지급된 경우, 할증률은 300%이다. 그런데 보험료차등제는 보험 가입 후 바로 적용되지 않고 시행 이후 3년이 지난 시점부터 적용되기에 2024년 7월 1일부터 적용 예정이라는 점에 유의해서 보장을 설계해 봐야 한다.

무사고할인제도는 설명한 것처럼 보험료차등제와 동시에 중복으로 적용이 가능한데 실손보험에 가입하고 2년 동안 비급여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았다면 다음 1년간 보험료 일부를 할인하는 방식이다. 설명한 제도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이를 통해서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보장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 밖에도 실손보험 가입 시 보장받을 수 있는 것으로는 응급실 비용이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 보장 여부가 결정된다. 응급상황에서 응급실에 방문했다면 보장이 가능하지만, 비응급 상황이었다면 보장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보장 항목의 세부적인 사항에 따라 보험료가 책정되는 만큼 보장 한도를 정할 때 여러 가지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데,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s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해 보는 것이 좋다. 특정 보험 상품 한 가지만 확인하는 것에 비해서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 보는 것이 객관적인 정보를 얻고 가입자 본인의 조건에 맞는 적합한 상품을 찾는 방법 중 한 가지가 될 수 있으니 여러 가지를 확인해 본 뒤에 보장을 설계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