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많은암보험 준비 시 암보험보장내용확인 및 비갱신암보험체크사항 파악해보기
상태바
인기많은암보험 준비 시 암보험보장내용확인 및 비갱신암보험체크사항 파악해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2.24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기많은암보험 준비 시 암보험보장내용확인 및 비갱신암보험체크사항 파악해보기

암보험은 암진단비를 보장하는데 암의 종류에 따라 보장 한도에 차이가 있다. 따라서 암에 대비해서 진단비를 준비하고자 한다면 암 분류 방식부터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암을 일반암, 유사암, 소액암으로 구분한다고 가정했을 때, 일반암에 해당하는 암이 발병하는 경우 가입 시점에 정한 한도만큼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유사암이나 소액암은 일반암을 기준으로 진단비 한도가 정해지므로 일반암진단비의 일부만 보장 가능하다. 단, 약관에서 유사암과 소액암을 일반암 범위에 포함한다고 명시되어 있다면 일반암진단비만큼 보장이 된다.

이 부분은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약관뿐만 아니라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nc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를 통해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고 가입을 준비해 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서 유사암, 소액암 등에 가족력이 있어서 한도를 높여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암진단비가 어느 정도로 보장되는지 확인 후, 어떤 방식으로 한도를 높일 것인지에 관해서 고려해 봐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사암 및 소액암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암이 무엇인지 알아두는 것 역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유사암에는 갑상선암, 제자리암, 기타 피부암, 경계성종양 등이 있고, 소액암에는 자궁경부암,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방광암 등이 있다. 이와 같이 세부 내용에 따라 보장을 설계하면 피보험자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적절하게 준비해 볼 수 있다. 그런데 암보험은 가입했다고 해서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보장이 개시되기 전,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면책기간이란 보험금을 받을 수 없는 기간인데 이 기간에는 보험사의 보장 의무가 없으며, 해당 기간에 암이 발병하는 경우 보험은 무효화되며 납입한 보험료는 환급된다.

면책기간이 끝나면 감액기간이 이어지는데, 이 기간은 보험금이 감액되는 기간이다. 즉, 보험금을 일부만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보험사, 상품에 따라 적용되는 기간에 차이가 있는데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짧게 적용되면 그만큼 보장이 개시되는 시점이 앞당겨진다는 의미가 되므로 이 점에 유의해서 보고 본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그런데 이렇게 암보험 가입 후 납입 기간 내에 질병이나 재해 등으로 보험료 납입이 어려워지면 보험사에서는 이를 면제하는 제도가 있다. 납입면제 조건은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가입하기 전에 해당 내용을 정확하게 비교해 봐야 한다.

그리고 암이 재발하거나 전이하면 이에 관한 보장도 필요할 수 있으니 재진단암에 관한 보장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암은 최초에 발병한 최초암에 대해서만 1회 보장 가능한데, 치료 이후 갑작스럽게 재발 또는 전이하게 되면 보장을 받을 수 없으니 이와 같은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다. 재진단암은 이차암, 잔존암, 재발암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다. 이차암은 원발암과 전이암으로 나뉘는데, 원발암이란 최초 발생암과 조직적 특성이 다르지만 원발 부위에 생긴 암을 의미한다. 전이암은 원발암이 원래 발생한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발생하는 암으로 최초암과 조직적인 특성이 같다.

잔존암은 수술 이후 동일 부위에 암세포가 미세하게 남아있는 것이고, 재발암이란 암세포를 제거한 뒤 해당 부위에 다시 발생하는 암으로 조직적인 특성도 동일하다. 이렇게 해서 재진단암진단비 특약에 가입할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최초로 암진단을 받은 뒤 2년이 지난 시점부터 보장이 개시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그만큼 더 납입해야 할 수 있기에 경제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서 보장을 설계해 보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암보험을 중복으로 보장받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중복 보장은 된다. 그러나 암보험 가입 시 함께 가입한 특약까지 모두 적용되지 않는다. 정액보장의 경우 중복 보장이 되지만, 실손보장 방식은 중복 보장이 되지 않아 보험 가입 시 상품 내 속하는 특약은 별개로 생각하고 설계해야 한다. 암보험의 모든 특약이 중복으로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실하게 알아둬야 한다는 것이다. 해당 내용과 더불어 암보험 가입에 필요한 정보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nc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ncer)를 통해서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해 보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