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진단비 & 치과보험 감액기간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랑니 치과보험 준비 시작해봐요
상태바
치과보험 진단비 & 치과보험 감액기간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랑니 치과보험 준비 시작해봐요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3.02.1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보험 진단비 & 치과보험 감액기간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랑니 치과보험 준비 시작해봐요

치아 건강은 평상시에 잘 챙길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치아는 한번 손상되면 다시 건강을 회복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치아에 통증이 느껴지기 전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할 필요가 있다.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그 즉시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치과 진료 항목은 국민건강보험 급여항목보다는 비급여항목에 해당하는 항목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치료 비용이 부담될 수 있다.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는 경우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 치아보험에 미리 가입하여 준비할 수 있다. 치아보험을 통해서 보장이 가능한 치료 항목이나 보장 조건 등은 상품이나 보험사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여러 보험사의 치아보험을 비교해 보고 확인해 보기를 권장하는 바이다. 해당 상품에서는 국민건강보험 중 급여항목에 해당하는 항목이 아니라 비급여항목에 해당하는 치료를 보장받을 수 있다. 비급여항목이란, 국민건강보험에서 일정한 의료비를 부담하지 않아서 개인이 모두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항목을 말한다. 

치아보험에서는 비급여항목 중에서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에 해당하는 치료 항목을 보장한다. 비급여항목에는 치아 미백이나 교정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런 항목에 대한 보장은 어려울 수 있다. 보존치료는 기존 치아를 치료하고 나서 지속적으로 기존 치아를 사용할 수 있을 때 진행하는 치료로 인레이, 온레이, 크라운이 있다. 치아가 상한 부위나 크기 등에 따라서 진행하는 세부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된다. 그리고 치료를 받는 치과에 따라서 세부 치료비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보존치료가 기존 치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 때 진행하는 치료라면, 반대로 보철치료는 기존 치아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때 진행하는 치료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치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인공치아를 사용하기도 한다. 보철 치료에는 임플란트, 틀니 치료 등이 있으며 보존치료보다는 상대적으로 치료비 발생이 클 수 있다. 치아보험을 통해서는 앞서 설명한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치아보험은 진단형 상품과 무진단형 상품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두 가지의 종류로 구분하는 기준은 보험 가입 전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의 치아 건강 상태 검사 여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의 경우 보험 가입 전에 따로 치아 상태를 점검하지 않고도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단형 치아보험보다는 가입이 상대적으로 쉬울 수 있다. 반면, 진단형 치아보험은 상대적으로 가입이 어려울 수 있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보장이 시작되는 시점을 확인해야 한다. 왜냐하면 보험 가입 후에 바로 보장 기간이 시작되지 않기 때문이다. 무진단형 치아보험 가입 후에는 바로 면책기간이 시작되며, 이후에는 바로 감액기간이 시작 된다. 면책기간은 보험금을 청구한다고 해도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할 의무가 없다. 감액기간에는 보험금을 받을 수는 있지만, 일부만 보장하여 가입한 대로 보험금을 모두 받기는 어려울 수 있다. 보장이 시작되는 시점이 보험사나 상품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미리 점검해 보기를 바란다.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장 기간은 물론 치아 한 개당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그 한도도 같이 확인해 보기를 바란다. 예를 들어서 보존치료 진행 시에는 치아 한 개 당 보장하는 보험금이 최대 얼마인지, 보철치료 진행 시에는 최대 보장 가능한 보험금 한도가 얼마인지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무진단형 치아 보험에 가입한다면 연간 최대로 보장 가능한 치아 개수는 몇 개인지도 함께 확인 하는 것이 권장된다. 

치아보험은 보장 범위나 보장이 개시되는 시점 등이 상품이나 보험사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바로 가입을 결정하기보다는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여러 보험사의 상품울 비교해 봐야 한다. 치아보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 보고 비교하고자 한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