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의회 ‘효성데이터센터 건립’설명회 결론 ‘법기준’아닌 ‘시민’공감
상태바
안양시의회 ‘효성데이터센터 건립’설명회 결론 ‘법기준’아닌 ‘시민’공감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2.12.3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21년 6월 동안구 호계동 911번지 일원에서 건립을 추진해 온 ‘효성데이터센터’는 그동안 소음·전자파·백연(白煙)·열섬·냉각수배출 등과 관련된 유해성에 근거한 논란으로 주민 반대에 부딪혀왔다. 이 문제 해결에 나선 안양시 의회는 엘지유플러스 전력선 지중화 사업과 관련된 시의원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지만 여전히 소음·전자파·백연(白煙)·열섬·냉각수 배출 유해성 제기를 완벽하게 해소하지 못했다.
안양시에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한 시의원 들은 한결같이 ‘법’과 ‘기준’ ‘제도’보다는 시민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는 해결 분위기가 우선 조성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효성데이터센터 건립·엘지유플러스 전력선 지중화해결

최병일의장과 음경택부의장을 비롯 의원 다수가 배석

김도현의원 법적기준 강조는 해결아닌 주민 의견 반박

관양동 LGU+데이터센터 초고압선지중화 시민불안가중

해결비책은 유해성 위화감을 시민 눈높이에 맞춘 이해

 

안양시의회제공 효성데이터센터 시의원대상 설명회
안양시의회제공 효성데이터센터 시의원대상 설명회

 

안양시의회(의장 최병일)는 지난 29일 안양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효성데이터센터 건립 및 엘지유플러스 전력선 지중화 사업과 관련해 시의원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지난 20216월부터 동안구 호계동 911번지 일원에서 건립을 추진해 온 효성데이터센터는 그동안 소음·전자파·백연(白煙열섬·냉각수배출 등과 관련된 유해성에 근거한 논란으로 주민 반대에 부딪혀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설명회는 최병일 의장과 음경택 부의장을 비롯한 의원 다수가 배석했고, 도시주택국장과 도로교통환경국장 등 간부공무원과 효성데이터센터 사업시행자인 에브리쇼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효성데이터센터 건립 추진 과정에 대해 안양시청 도시계획과장 보고로 시작된 자리에서 사업시행자인 에브리쇼 관계자는 데이터센터 유해성 논란 쟁점인 소음전자파’ ‘냉각수’ ‘백연·열섬 현상등에 대한 시뮬레이션 검증 결과에 의거한 방지대책과 공개 공지 제공 및 기타 주민복지 제안에 대한 설명 아닌 해명을 이어갔다.

관련 설명을 청취한 의원들은 인구가 밀집한 도심지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데이터센터 건립의 부적절성과 신뢰성이 떨어지는 소음 측정값 지적에 더해, 일조권과 소음에 있어서도 법적 기준만 따질 것이 아니라 실제 주민들이 느끼는 바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본격화되지 못한 2년간의 사업추진은 갈등만 빚어왔다고 강조한 최병일 의장은 사업시행자와 주민 간 간격을 좁힐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시민의 대표자로서 시민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밖에 없고 이 때문에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계속해서 고민하자는 결론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도현·조지영 안양시의원 효성데이터센터건립 불통LGU+초고압선 논란부터 해소 해야

안양시의회 김도현(평촌평안귀인범계갈산)과 조지영 시의원(호계신촌)효성데이터센터 건립은 불통에 먹통이고, “시의회에 제출한 자료는 기업의 일방적 주장만 반복하고 있다면서 안양시와 사업제안자인 에브리쇼를 강하게 질타했다.

김도현 의원도 에브리쇼는 법적 기준이라는 말로 주민 의견을 반박하고 있지만, 법적 기준은 최소한을 의미한다고 했다.

따라서 주민과의 소통은 최소한에 그쳐서는 안 되는 상황인 만큼, 향후 주민들과 어떻게 대화할 것인지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최근 관양동에 위치한 LGU+ 데이터센터 초고압선 지중화 공사로 인해 시민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 불안이 해소되지 않았고, 재발 방지대책이 전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른 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하는 것은 고집불통과 다를 게 없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호계동 주민들의 충분한 이해와 동의 없이는 데이터센터 건립은 절대로 불가하다고 전제한 조지영 의원도 안양시를 향해 기업의 일방적 주장이 아닌, 주민 입장에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책임 있는 해결 자세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