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의원, 안양 교통약자와 약속한 유료도로 감면 ‘착한 수레지원법’ 발의
상태바
이재정의원, 안양 교통약자와 약속한 유료도로 감면 ‘착한 수레지원법’ 발의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2.12.2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 불편을 느끼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운행되고 있는 ‘특수교통 차량’ 등이 고속도로와 같은 유료도로 이용 때 통행료를 감면받을 수 있는 ‘착한 수레 지원법’이 안양 이재정 의원에 의해 발의됐다.
총선 약속한 착한 수레’가 도로 이용료 감면 공약은 현재 1대당 하루 평균 8~9건을 운행하고 있는 착한 수레를 이용하는 안양시민, 특히 장애인·노인 등 교통약자의 ‘효자 발’ 역할을 해온 발이라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

20113대 출범 12년만에 42대로 늘어난 착한수레

지난해 평일 대당 평균 8.7건 운행 교통약자의 발 역할

이용등록자수 20182,060명에서 6월 기준 3,437

교통약자이용 특수교통차량등 고속도로 통행료감면

교통약자 이동 편의 차량,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추진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외교통일위원회)이 일명 착한 수레 지원법21일 발의함에 따라 안양시 거주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차원에서 운행 중인 착한 수레도로 통행료를 감면하는 유료도로법 일부개정법률안법안이 첫발을 떼었다.

이 법안은 지방자치단체장이 이동에 심한 불편을 느끼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운행하는 특수교통 차량등이 고속도로 등의 유료도로를 이용할 때 도로 통행료를 감면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재정의원에 의해 발의된 '착한수레법' 통행료 감면(사진=안양시제공)

 

42대 착한 수레, 도시공사 보행 어려운 수능 응시생에게 특별교통수단제공했다

지난 총선 때 안양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렸던 착한 수레가 도로 이용료를 감면받을 수 있는 방안 마련을 공약한 이 의원은 안양에서 1대당 하루 평균 8~9건을 운행하고 있는 착한 수레는 안양시민, 특히 장애인·노인 등 교통약자의 효자 발역할을 해 온 제도임을 강조하는 발의 의미를 밝혔다.

안양시가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20113대로 시작돼 12년째 운영 중인 착한 수레202212월 현재 42대가 운영 중이다.

안양에 거주하는 교통약자 발 역할을 하고 있는 착한 수레 이용은 지난해 평일 기준 1대당 하루 평균 8.7건을 운행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용등록자 수 또한 20182,060명에서 지난 6월 기준 3,437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경기 안양 도시공사도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수능 응시생 이동 편의를 돕는 착한 수레 특별교통수단 12대를 제공한 바 있다.

이 착한 수레는 장애 때문에 대중 교통 이용이 어려운 수험생 대상으로 교통을 지원한 것 외에도 골절사고 등 일시적 부상으로 인한 휠체어 사용 시도 이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