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주택화재보험 및 할머니 화재보험 가입 준비한다면 가성비좋은 주택화재보험 알아보자
상태바
어머니 주택화재보험 및 할머니 화재보험 가입 준비한다면 가성비좋은 주택화재보험 알아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12.2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머니 주택화재보험 및 할머니 화재보험 가입 준비한다면 가성비좋은 주택화재보험 알아보자

화재사고가 발생하면 이로 인해 본인에게 피해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이웃에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화재로 인한 경제적인 피해 또는 신체적인 피해는 화재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화재와 관련된 직접손해부터 화재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방손해, 거주지의 소실 등으로 인한 피난손해 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화재보험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이를 생소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만큼 이 점에 유의해서 해당 상품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화재보험에 가입하기 전에는 여러 가지 상품을 둘러보기 위해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적절하게 활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동일한 보험사의 화재보험 상품도 어떤 식으로 설계하는지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화재가 발생해서 거주지가 소실되면 임시로 머물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한데, 이는 화재보험 중 피난손해를 통해 보장이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화재로 인한 잔존물 해체 비용까지도 보장이 된다.

화재보험을 종류에 따라 분류할 때 이는 일반화재보험과 주택보험, 공장화재보험 또는 다중이용시설을 위한 화재보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화재가 발생한 건물이나 해당 장소의 목적 등으로 보험의 종류가 나뉘는 것이다. 그런데 음식점을 비롯한 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과 건물 등에는 화재보험 가입이 의무적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일반 주택, 아파트 등에 거주하는 경우 화재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할 필요가 없는 탓에 화재보험 자체에 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그런데 주택이 밀집된 장소 또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이웃으로 번지기 쉬운 특징이 있는 장소인 경우 작은 불길이 번져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이 점에 유의해서 보장을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월세 또는 전세 등으로 거주할 때 거주하는 곳의 집주인이 이미 화재보험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별도로 보장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전세로 거주할 때 세입자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다면 이를 제대로 배상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이웃에 입힌 피해에 관해 정확하게 배상할 수 있어야 하므로 보장금액에 대비해서 화재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다는 의미이다. 주택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이웃의 피해배상, 본인의 거주지에 관한 재산손해, 화재벌금, 임시거주비, 전세금, 후유장해, 상해, 도난손해 등에 관해 보장이 된다. 이처럼 화재보험은 화재로 인한 여러 손해가 보장되며 금전적인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인 것이다.

화재사고, 폭발 또는 자연재해 등에 과해 타인의 신체피해나 재산피해를 보장하는 의무보험인 배상책임보험은 숙박업소, 1층 일반 휴게음식점 등을 비롯한 여객자동차 터미널, 도서관, 15층 이하의 아파트, 지하도상가를 비롯해서 총 19종의 건물이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이에 가입하지 않으면 기간에 따라 과태료가 부과되는데, 이는 화재사고로 인한 다른 사람의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이기에 별도로 가입해야 한다.

비례보상 또는 실손보상 등의 방식으로 보장되는 화재보험은 보장되는 방식에 따라 보험료 역시 다르게 책정된다. 보험가입금 및 보험가액 비율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은 비례보상이고, 실손보상은 손해액 전액이 보장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화재보험은 종류가 다양한 데다 생소한 용어와 내용 등으로 인해 보장을 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 보면서 설계하려고 할 때 관련된 정보가 필요하므로 이 점에 유의해서 알아보는 것이 좋다.

주택, 아파트, 공장 또는 상가시설 등 건물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다르게 가입해야 하는 화재보험 상품은 어떤 특약을 선택하는지에 따라서 보험료가 책정되며 이를 통해서 상황에 맞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특약 항목에 관해서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가족화재벌금, 주택건물복구비용, 임시거주비, 주택복구비용, 도난손해, 가전제품수리비용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상품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특약 항목은 달라질 수 있으니 가입 시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
통해 알아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