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질권설정 내용알아보고 저렴한자동차보험 다이렉트보험순위 확인해보자
상태바
자동차보험질권설정 내용알아보고 저렴한자동차보험 다이렉트보험순위 확인해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12.08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질권설정 내용알아보고 저렴한자동차보험 다이렉트보험순위 확인해보자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 두도록 강제하고 있는 유형의 상품을 의미한다. 물론 관계법령에 의해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예외가 있기도 하지만 극히 드문 경우이며 평범하게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에 대한 예외는 없다고 보아도 된다. 그러므로 실질적으로 자동차보험은 100%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보험상품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 등은 표준화가 되어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보장이 모두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매년마다 청구되는 비용은 어느 곳을 통해서 상품을 가입했냐에 따라 다르게 청구된다. 그러므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 여러 가지 자동차보험을 이용했을 때 1년에 자신이 내야 하는 비용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비교해보고 난 다음 가입을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와 함께 자동차보험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이 어떤 특성과 보장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찾아보아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입은 피해에 대하여 보장하지 않는다. 즉, 자신이 교통사고를 일으켜서 다른 사람에게 입힌 손해에 대해서 보장하는 것이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장하고자 하는 명칭도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으로 나눠서 설정하고 별도로 보장을 청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반드시 갱신형으로만 존재하며 이의 갱신 주기는 1년으로 설정되어 있고, 1년 치 비용을 한 번에 납입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자동차보험도 상품이 다양해지면서 반드시 1년 치 비용을 선납 입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따라서 월 납입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유형의 상품도 출시가 되고 있으므로 내용을 비교해보고 선택해야 할 것이다. 물론 1년 치 비용을 낸다고 해서 반드시 한 번에 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신용카드나 자체 분할 납부 프로그램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대인배상은 다른 사람에게 인명피해를 입히게 된 경우 청구하는 보장이며 의무적으로 대인배상 1만을 가입하도록 되어 있지만 실제로 대인배상 2를 추가하는 것이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인배상 1은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의해서 사망 및 휴우 장해 시 한도 1억 5천만 원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보장이다. 그러나 한도가 무한이 아닌 경우에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에 의해서 사고 발생 시 형사고소를 당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한도를 무한으로 해 면책을 받기 위해서 대인배상 2를 추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대인배상 2의 경우 한도를 무한으로 하여 실제 인명사고가 발생했을 때 충분한 보장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해 두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다. 

대물배상은 관련법으로는 한도 2천만 원으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여기서 추가하여 최대 10억까지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물 배상도 의무적으로 사용하는 한도인 2천만 원으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3억 이상 추가를 해 두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으로 여겨진다. 대물배상은 상대방에게 재산상의 피해를 입혔을 경우에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대물배상이 독특한 부분은 자동차끼리 사고가 일어났을 때에만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즉, 자신은 자동차를 매개로 하여 사고를 일으키는 것이지만 피해를 준 상대방이 건물이나 시설물인 경우에도 재산상의 피해를 배상해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심지어 상대 차량이 계약을 통해서 물건을 운송하고 있는 트럭 차량인데 사고로 인하여 운송 중인 물건이 파손된 경우에도 해당 비용에 대한 배상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상대방에게 해야 하는 보장들에 대해서 받을 수 있으며, 추가로 자신이 입은 신체적인, 차량 수리비 등 여러 가지 특약들을 추가하여 구체적으로 상품을 완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했듯, 보장을 똑같이 설계한다 하더라도 실제로 청구되는 비용의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해 자신에게 유리한 수준의 상품을 찾아서 이용해 보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